[테마특강]미래보장형 케이블링 솔루션 구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케이블링 시스템간 비교도

 최근 스트리밍 미디어와 같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미래형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보다 개선된 트래픽 속도와 용량을 보장하는 LAN·WAN 네트워크 구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가운데 네트워크 성능의 근간이 되는 고속 케이블링 솔루션 설계 작업에 대한 관심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물론 급변하는 미래도 보장할 수 있는 케이블링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중에 출시돼 있는 케이블링 솔루션 자체 성능을 비교·분석해 필요한 솔루션을 선택하기에 앞서 반드시 선행해야 할 일이 있다. 사용자 필요에 부합한 케이블링 아키텍처를 선정하는 작업이 바로 그것. 그리고 케이블링 시스템 비용과 전자 장비 비용간 조화, 지속적인 관리 기능 및 유연성의 보장 여부 등을 고려해 철저하게 케이블링 인프라를 디자인해야 한다.

 케이블링 아키텍처의 종류=통합배선 시스템에 흔히 사용되는 케이블링 아키텍처는 전통적인 2차원 계층형 스타(2level hierarchical star)·중앙 집중형 교차접속(centralized cross-connect)·존 케이블링(zone cabling) 등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이중 전통적인 2차원 계층형 스타 아키텍처는 보통 표준에서 권장하는 사양이며 나머지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환경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2차원 계층형 스타 아키텍처는 국제 및 북미 표준을 준수하는 표준 케이블링 토플로지인데 용이한 케이블링 인프라 관리를 위해 관리 포인트를 장비실과 통신실(telecommunications closet) 등 최대 두 곳으로 제한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각종 전자 장비는 장비실과 통신실에 배치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UTP 또는 광 백본 케이블링으로 두 곳의 관리 포인트를 연결해 준다. 그리고 모든 코드를 포함, 최대 100m 길이의 수평 케이블링이 통신실과 작업 공간을 잇는 형태를 띠게 된다. 건설 및 케이블링 업계·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들 사이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계층형 스타 아키텍처는 타 아키텍처와의 비교시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단일 포인트 관리라고도 하는 중앙 집중형 교차접속은 데스크톱을 잇는 광보다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활용하기 위해 광 케이블링 업계가 표준에 도입한 옵션 아키텍처다. 이 경우 통신실은 실행중인 전자 장비는 포함하지 않은 채 단순히 수평 케이블링과 라이저·백본 케이블링 사이의 중간 포인트, 분기점, 교차접속 포인트 역할만을 수행한다. 또 코드를 모두 포함한 수평 및 백본·라이저 케이블링의 총 길이는 300m로 계층형 스타 아키텍처에서 지원하는 전체길이(수평 + 백본/라이저)보다 짧다.

 하지만 300m 범주의 케이블로 지원 가능한 빌딩이 전체의 70%인 점을 감안한다면 중앙 집중형 교차접속 아키텍처의 총 케이블링 길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아키텍처의 주요 목적은 허브와 스위치를 모두 한 곳에 배치함으로써 백본을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으로 전체 관리 포인트를 줄여 줄 뿐 아니라 보다 많은 허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앙 집중형 교차접속은 서로 요구가 다른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장점을 여러개 갖고 있다. 특히 계층형 스타 아키텍처의 대안으로 광섬유를 데스크톱에 연결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존 케이블링 아키텍처는 중앙 집중형 케이블링과는 일부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평 케이블링에 접속을 추가함으로써 개방형 사무공간을 재배치하는 경우 유용하다. 즉 존 케이블링은 사무 공간을 재구성할 때마다 소요되는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존 케이블링 아키텍처를 채용할 경우 모듈형의 가구를 재배치할 때마다 수평 케이블링 모두를 버리거나 교체하는 대신 아웃렛과 통합 포인트 또는 ‘임시 접속(extra connection)’ 사이에 위치한 모듈형 가구의 일부만을 교체하면 된다.

 따라서 간단히 사무실 재구성 작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이에 소요되는 비용과 혼잡도 줄여 준다. 사무 공간의 회전율이 연간 100%에 이르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임시 접속에 소요되는 추가 비용은 상당한 수준이다. 또한 개방형 사무 공간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어 향후 존 케이블링 아키텍처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블링 선택의 고려사항=이처럼 각 케이블링 아키텍처는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사용자들은 성급히 케이블링 솔루션을 선택하기에 앞서 자신들의 고유한 환경 요건을 감안해 어떤 형태의 케이블링 아키텍처를 적용할지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케이블 유형에 따른 장단점과 가치를 고려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미래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명확히 평가해 UTP와 광 솔루션 중 어떤 매체를 사용할 지, 아니면 혼용할지 등을 결정함으로써 최적의 케이블링 인프라 디자인을 정해야 한다.

 이때 주요하게 고려할 요소들은 비용과 설치 및 이동, 배치 작업의 편의성, 현재 사용중이거나 향후 사용이 예상되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예상 수명 등이다. 이외에도 전기 잡음, 청정실 등의 주변 환경 요소나 빌딩 형태, 업종, 케이블링 시스템 소유 관계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저속의 애플리케이션, 짧은 시스템 수명, 낮은 초기 비용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트위스트페어 케이블링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고속 애플리케이션·확장 거리 지원·황량한 주변 환경·그래픽 집중도가 높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광섬유 비중이 높은 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카테고리 5, 5e, 6 케이블링과 멀티모드 및 싱글모드 광 케이블링 시스템 인프라 간에는 고객층과 성능면에서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

 이러한 사실을 감안할 때 최적의 케이블링 솔루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즉 최적의 의사 결정은 전략 정의·시스템 설계·경제성 등 3가지 측면에서 철저한 검토가 뒷받침돼야 한다.

 예산 범위 내에서 최상의 전략을 정의하려면 각 사용자들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 △사용자 수, 각 사용자의 데이터 전송 요구, 랜아키텍처 등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각 부문에서 발생되는 트래픽 타입 △네트워크 및 케이블링 인프라의 예상 수명 △이동 및 변경 빈도 △예상 수명내 네트워크 성장 가능성 △불합리한 물리적인 랜 환경 등의 요소들을 꼼꼼히 살핀 후 각 요소들간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필요한 아웃렛 밀도와 프레젠테이션 △복원력 △패치·점퍼 밀도 △ 와이어링 클로젯·공간 요구 사항 △매체 선택, UTP 또는 광섬유 △매체 고려 사항, 성능·물리적 위험요소 △제조업체 지원 및 보증 △ 트렁킹·덕트·케이블 트레이 등의 케이블 차폐 유형과 크기·안전도·격리 상태 등의 차폐 디자인 △설치 기술 및 품질 △표준 준수 여부 △레이블·기록·문서 △테스트 및 인증 여부 △유지보수 및 서비스 등의 요소들을 감안해 시스템 디자인, 아키텍처, 사양 등을 결정해야 한다.

 케이블링 솔루션 구현에 필요한 전략을 정의하고 디자인을 마친 후에는 경제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전략과 설계라도 제한된 예산 범위를 넘어선다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경제성 평가시 사용자들은 설치 비용 뿐 아니라 케이블링 수명이 지속되는 동안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유지보수 비용과 전자 하드웨어의 교체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초기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고 해서 반드시 전체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일단 체결된 계약은 변경하기는 매우 어려우므로 처음부터 전체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꼼꼼히 따져 본 후 적절한 시스템을 선정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초기 설비 비용, 불필요한 추가 장비 또는 성능 제한을 피할 수 있는 사양 보장 △관리 기능이 쉽고 값싸게 재구성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 △미래 보장, 미래에 증가하는 대역폭 및 데이터 전송 속도 지원 능력 △유지보수, 시스템 운영 및 유지를 위해 요구되는 노력 △수명 가치,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를 포함한 보증 등이 경제성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들이다.

 매체 선택은 현재와 미래의 고객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을 간과한 채 최고의 솔루션을 선택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각 매체의 성능 이외에도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는 작업을 선행함으로써 적합한 케이블링 아키텍처를 선택하고 전략 정의, 시스템 설계, 경제성 고려 등의 3단계 절차 작업을 거쳐 최적의 시스템 인프라를 디자인해야 한다. 그 다음 각 업체들의 케이블링 솔루션 성능을 비교, 분석해 사용자 필요에 꼭 맞는 케이블링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다.

◆ 이재학 어바이어 코리아 커넥티비티 솔루션 사업부 부장 jaelee@avaya.com

<약력>

 1995년 광운대 컴퓨터 공학과 졸업

 1999년 루슨트 코리아 GPS 기술지원 차장

 현재 어바이어 코리아 커넥티비티 솔루션 사업부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