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졸업&입학]IT업계 마케팅 대전 불 붙었다

 ‘놓칠 수 없다. 졸업·입학’

다음 달까지 이어지는 졸업과 입학 시즌을 겨냥해 정보기술(IT)업체가 마케팅 체제를 새롭게 가다듬고 있다. PC와 노트북·인터넷·이동통신 등 주요 IT업체가 모처럼 찾아 온 대목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본격적인 수요 몰이에 나선 것. 이들 행사를 잘 만 활용하면 최고의 졸업·입학 선물로 자리 잡은 PC와 노트북·디카·MP3플레이어 등 다양한 IT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하이마트나 전자랜드21·테크노마트 등 전자 전문점들도 졸업·입학 시즌을 맞아 다양한 판촉행사를 펼치고 있어 선물용품 마련하기에 안성마춤이다.

◇ 디지털기기 업체 = 삼성전자는 데스크톱·노트북PC 총 8개 모델과 모니터·프린터 등을 할인 판매하면서 64MB USB 메모리, KT 무선랜 네스팟 3개월 무료 이용권· 노트북 전용 가방· 게임CD와 같은 사은품을 함께 준다. LGIBM도 28일까지 자사 쇼핑몰(shop.lgibm.co.kr)과 LG이숍(www.lgeshop.com)에서 노트북PC 4개 모델과 데스크톱PC 1가지를 20% 이상 할인된 가격에 6개월 무이자 할부로 내놓고 구매 고객에게 30만원 캐시백 포인트까지 제공한다. 삼보컴퓨터도 2월 한 달 동안 데스크톱·노트북PC 전 모델에 대해 3∼9개월 무이자할부 판매를 실시하고 일부 노트북PC를 사면 300만화소 디카나 64MB USB 메모리를 끼워준다.

 복합 전자유통 센터 테크노마트도 이 달 21일 카시오와 함께 하는 디지털카메라 촬영 컨테스트를 시작으로 졸업 입학 판촉전에 나선다. 이날 레이싱 걸이나 봄을 소재로 보디페인팅 한 모델을 촬영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사람에게 카시오 엑슬림 디카를 제공한다. 행사 기간 중에 이 달 28일과 다음 달 6일엔 ‘디지털 소형가전 보상 판매전’을 연다.

◇ 이동통신 3사 = 휴대전화 번호 이동의 여파를 몰아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요금제를 속속 내놓고 있다. 졸업·입학 마케팅 전쟁에 불을 지핀 KTF는 무료 통화 요금을 사용하는 휴대 전화 고객이 무료 통화 시간을 다 못썼을 경우 다음 달에도 사용할 수 있는 이월 요금 상품을 출시했다. 이 업체는 또 신규 고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새출발 새KTF’ 행사를 내달 7일까지 연다. 신규 가입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발리 여행권과 축하 장학금 50만 원, 최신 카메라폰 KTF-X3500, 소니의 플레이 스테이션2 등 푸짐한 경품을 준다. LG텔레콤도 일반 요금제에 월 6000원을 추가하면 연인끼리 1004분간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무제한 1004 커플 요금제’를 선보였다. SK텔레콤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응모를 받아 학교를 선정해 도서관 리모델링을 해주는 행사와 학생층이 주요 고객인 TTL·TTL팅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경품 행사 등 2가지 마케팅을 실시한다.

◇ 인터넷 쇼핑몰·포털 = 네이버(http://www.naver.com)는 내달 7일까지 개인용 검색 광고 `감성PR`과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졸업·입학 축하 메시지나 벨 소리 배경화면 등을 보내는 사용자에게 추첨을 거쳐 백화점 상품권 등을 선물한다. 옥션(http://www.auction.co.kr)도 19일까지 ‘졸업·입학 새출발 대축제’ 온라인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졸업·입학 선물용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매일 PS2(1대)와 디지털 사진 인화권(100개)을 경품으로 준다. 마이공구(http://www.my09.com)도 디카· 어학카세트·음성리코더 디지털세대가 선호하는 제품을 공동 구매한다.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는 `삼성 디카 Digimax 240` 으로 무료 인화권(10매)을 제공하면서 22만2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SK디투디(http://www.skdtod.com)도 졸업, 입학 시즌을 맞아 상품 기획전을 이 달 말일까지 실시한다. 제로마켓(http://www.zeromarket.com)도 이 달 27일까지 ‘졸업&입학선물 기획전’을 열고 컴퓨터· 디카· 가방 등을 30∼40% 할인 판매한다. 가격대는 ‘올림푸스 가디안 책가방+보조가방’ 세트가 1만7800원, ‘포트리스 책가방’은 3만3300원대이며, 아동용 원목 책상은 16만4000원, 탈무드 그림동화(전 42권)는 12만5000원 대이다.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도 20% 할인된 가격의 참고서를 구매하는 고객 중 구입가 상위 1∼5등을 선발해 100만 원의 장학금을 준다. 기간은 다음 달 17일까지. 한솔CS클럽도 ‘졸업 입학선물 특집전’을 통해 캐릭터 용품· 학습용품· 액세서리류· 가전제품· 가구 등 다양한 선물로 네티즌을 맞고 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