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데이]디지털 액세서리 `인기 짱`

 ‘너는 고성능파? 나는 실속파’

SI회사에 대리로 재직중인 김씨는 한 달에 2∼3번은 용산 전자상가를 찾는다. 노트북 액세서리를 구경하기 위해서다. 인터넷 즐겨찾기에 하드웨어 전문 인터넷 쇼핑몰을 등록해 놓고 수시로 체크하고 있지만, 발품을 팔아가면서 시장정보도 얻고 구경하는 재미로 치자면 용산만 같지 못하기 때문이다.

김 대리가 ‘디지털 액세서리족(?)’이 된 것은 지난 연말경. 노트북 케이스를 구입하러 갔다가 노트북 액세서리의 매력에 매료된 것. 평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자주 작성하고, 차량에서도 업무를 확인해야 하는 김 대리로서는 노트북 액세서리가 주는 다양한 아이디어성 기능들에 매력을 느끼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해서 구입한 것이 수 십 개. USB, 서류클립, 미니키패드, 잠금장치, 차량용 충전기, 아로마팬 등 종류도 다양하다. 주위에서는 그를 ‘액세서리족’이라고 놀리곤 하지만, 이들 액세서리 때문에 업무효율이 높아졌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하는 사실이다.

최근 김 대리처럼 디지털 액세서리 마니아들이 늘고 있다. 노트북, PDA, MP3플레이어와 같은 디지털 정보기기가 꾸준히 판매되면서 주변 소모품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는 것. 특히 노트북 액세서리는 충격에 대한 민감성이나 작은 키보드 자판 등 노트북이 갖는 구조적인 약점을 보완하려는 성격이 강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효과를 볼 수 있어 구매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용산 전자랜드에서 삼보컴퓨터 대리점을 운영하는 배만호 사장은 “노트북 구매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모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며 “주로 30대 초반 비즈니스맨의 관심이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트북 가방만 하더라도 불황에도 잘 나가는 틈새품목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고 전체적으로는 노트북 액세서리 종류만 수 십 개에 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노트북 가방 하나만 하더라도 모델이 100여개를 넘는다. 외부 충격에서 노트북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알루미늄 소재 가방부터 대학생 사이에서 인기가 한창인 배낭형 가방, 특수 소재의 핸드형 보관 케이스, 노트북 보호 케이스까지 노트북 크기와 사용층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2만∼4만원대까지 다양하다.

미니키패드도 인기다. 데스크톱PC 오른쪽에 있는 숫자 자판을 별도 제작한 것으로 최근에는 마우스 겸용 키패드부터 USB허브에 장착되는 것까지 다양한 것들이 선보이고 있다. 특히 숫자를 많이 입력해야 하는 경리직원들에게 반응이 좋은 편이며 가격은 2만원대다.

노트북 잠금장치도 인기 품목중 하나다. 도난 방지를 위해 책상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시큐리티 락’ ‘케이블 락’ 등이 있다. 숫자식과 열쇠식 두 가지가 있으며 가격은 1∼4만원대다.

이동업무가 많은 노트북 사용자를 위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나 노트북 거치대도 선보이고 있다. 차량용 노트북 거치대는 말 그대로 노트북을 안정감있게 놓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 6만5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특히 USB 아로마팬이나 USB 음이온공기청정기도 이색 아이디어 제품으로 빼놓을 수 없다. 아로마팬은 허브의 향기요법(아로마테라피)을 적용한 사계절용 팬장치로 졸음을 방지하고 머리를 맑게 해 주는 것이 특징. 음이온공기청정기 역시 USB 전원을 활용한 것으로 공기를 맑게 해 주는 소모품이다.

이들 외에 USB, 차량용 충전기, 노트북 방열을 막아주는 ‘노트북 수퍼쿨러’, 키보드 자판을 연결해 주는 ‘쿨 스탠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정은아기자 eajung@etnews.co.kr>

★인기끄는 디지털 액세서리

◇USB 2.0

휴대가 가능한 데이터 저장장치로 16MB에서 256MB·512MB·1Gb·1.5Gb 까지 저장 가능하다. 본체에 캡이 달려 있어 안정성을 높이고,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목걸이 고리가 달려있는 것들도 있다. USB 외장형 케이블이 제공되며, 쓰기 금지 기능을 설정하여 중요한 파일을 보호할 수 있다.

◇미니키패드

USB포트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자판기로 숫자키를 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13㎜에 불과해 노트북가방이나 일반 가방에도 휴대가 간편하며, 미끄럼 방지 고무가 뒤에 장착돼 있어 쉽게 고정된다. 특히 숫자 계산시 자주 쓰는 ‘000’과 ‘백스페이스’키가 추가돼 있어 더욱 간편하다.

◇애쉬트레이

컴퓨터 테이블 어느 곳에나 탈, 장착이 가능한 재떨이로 담배나 각종 오물을 방치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컴퓨터 주변기기의 오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사용 후에는 테이블 아래에 회전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로마팬

아로마테라피 기능이 적용된 사계절용 팬장치. 약한 바람으로 얼굴을 자극시켜 졸음을 방지하고 머리를 맑게 해 준다.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원이나 공부하는 학생들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신개념의 디지털 액세서리다. 전원은 UBS포트를 통해 공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