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성장동력]장비·솔루션-비마상사

 비마상사(대표 신현흥 http://www.b-ma.co.kr)는 스웨덴의 팩텀(Factum)사의 국내 대리점으로 지상파 DMB 헤드엔드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DMB 서비스는 유럽의 유레카-147을 시작으로한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동영상 서비스의 추가 및 멀티미디어 환경을 부가한 혁신적인 멀티미디어 방송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서비스다.

 팩텀사는 DMB 헤드엔드 시스템 전문 회사로써 오디오 엔코더 및 데이터 서버, IP 터널링 시스템, 멀티플렉서 등을 공급하고 있다. 기존 하드웨어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경쟁사에 비해 다양한 사용자 GUI를 가지고 있다.

 멀티플렉서(EMX100)의 경우 개발 초기부터 방송사의 조언을 받아 개발이 이루어져 다이나믹 재구성 및 서비스 추가 및 정정에 따른 개방적인 구조를 갖췄다. 표준 규격에 따른 완벽한 입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스템의 확장성 및 외부 기기의 제어 등 방송 송출에 따른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IP 터널링 시스템(IPX-DAB)은 TCP/IP,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 데이터 방송을 지원함으로써 방송사 컨텐츠를 자유롭게 설계하고, 하나의 채널 및 다중 채널로 구성하여 데이터 방송의 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스트림 모드(VGW100) 시스템은 MPEG-4 엔코더 제조사 및 방송사와 연계하여 각 세부 기능을 개발 완료했다. 특히, DMB 서비스 관련 EPG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함으로써 사용자의 DMB 서비스 사용에 따른 편리성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DMB EPG 표준과 관련된 한글 지원도 조속히 마무리할 예정이다.

 비마상사는 DMB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는 지상파 DMB 서비스의 조기 정착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