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페어 2004]출품동향-CRM

 ▲CRM

 다음소프트(대표 김경서 http://www.daumsoft.com)는 고객관리솔루션 ‘Talkro CVMS’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기업 외부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고객의 소리를 통합 접수하고, 접수한 고객의 소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정보 활용과 다양한 업무 관리가 가능하다. 지능형 언어처리와 검색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돼 다양한 ‘고객의 소리’의 의미를 자동으로 이해하고 이를 분석한다.

 업무흐름 측면에서는 고객의 소리를 전사적인 프로세스로 관리하고 고객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로 고객 불만처리에 대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음소프트는 ‘Talkro CVMS’를 통해 고객의 소리를 지식화하고 데이터를 각종 업무 프로세스에 공유함으로써 마케팅의 핵심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엠에스랩(대표 현진석)은 영업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 개발업체로 업무 분석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수립과 이를 시스템으로 구축, 운영할 수 있는 CRM솔루션을 지원한다. 디엠에스가 발표한 ‘네로우캐스트서버(Narrowcast Server)’는 능동적인 정보 전달 서버로 개인 비즈니스 정보를 이메일, 휴대폰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사용자들이 받기를 원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언제, 어떻게 그 정보를 받을 것인지 구체화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캠페인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과 모듈도 제공, 캠페인기획·설계·워크플로우 연계·결과 분석이 가능하며 긍극적으로 마케팅 싸이클을 자동화 할 수 있다. 디엠에스랩는 동원증권·LG투자증권·한투증권·우리은행·삼성캐피탈·LGEDS·CJ홈쇼핑 등을 레퍼런스로 확보하고 있다.

 씨씨미디어(대표 신정수 http://www.ccmedia.co.kr)는 온라인 채널 통합을 바탕으로 지능적인 마케팅 분석도구를 제공하는 CRM 전문업체다. 씨씨미디어가 전시하는 ‘eBrother’는 효과적인 원투원 웹 마케팅을 위한 eCRM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웹 기반 eCRM 통합패키지로서 고객의 웹 데이터 실시간 DB적재·원투원 마케팅 계획수립·원투원 마케팅 실시·실시간 리포팅 등 웹 마케팅의 전과정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또 온라인 채널을 방문하는 고객의 콘텐츠 기호도 분석· 주요 이동경로의 탐색· 방문패턴 분석·배너 효과분석·클릭스트림 분석 등 채널별 대 고객서비스를 위한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체계를 수립해준다. 특히 고객의 콘텐츠 성향 및 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한 효과적인 고객 성향 분석과 함께 웹방문 데이터와 기존 고객 데이터을 연동해 다차원 분석을 가능한 전략자료를 제공한다.

 위즈정보기술(정승환 http://www.wizit.com)은 CRM 솔루션 ‘Onyx엔터프라이즈CRM’을 출품한다. 이 제품은 캠페인 관리, 콜센터 연계업무 및 영업관리 지원 등 다양한 고객관계 관리상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직원포탈·고객포탈·파트너포탈·e-비즈니스엔진 등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업과 파트너사가 언제 어느 곳에서나 고객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신의 인터넷 기술을 사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기업의 원하는 솔루션 아키텍처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선진적인 기술을 최대한 적용, 운용 비용의 감소·확장성·유연성·신뢰성을 확보했다.

 직원포탈은 기업 내부 조직의 올바른 CRM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환경으로 영업·마케팅·서비스 부서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완벽한 고객 정보를 제공해 준다.

 SAP코리아(대표 한의녕)는 고객중심형 CRM 솔루션 ‘마이(my)SAP’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인터랙션센터와 연계해 전화·팩스·전자우편·웹사이트 등 고객이 어느 채널을 통해 연락을 하더라도 고객과 상호작용을 펼칠 수 있다. 또 랩탑·휴대전화·PDA 등 이동 통신 기기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직원들이 시장데이터·분석·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해 역할별 애플리케이션에 접촉할 수 있으며 마케팅·세일즈·서비스 부서 직원은 물론 경영진까지 고객 관계 구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이와 함께 정보 소스를 최적화 해 고객 행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급업체·파트너·고객사 등과 협업을 진행, 프로세스 개선 및 고객 요구 충족 효과도 극대화한다. 따라서 고객 확보와 복수 채널 판매에서 수주 처리 및 고객 서비스에 이르는 고객 상호작용 전 단계에 걸쳐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