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솔루션
넷스루(대표 장진국 http://www.nethru.co.kr)는 시나리오에 의해 웹 방문자의 행동 패턴을 추적, 각종 마케팅 활동과 콘텐츠에 대한 고객 반응도를 ID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을 발표한다. 이 제품은 기존 웹로그분석 제품들이 트래픽 통계 위주인 것과 달리 개별 고객의 특정 페이지· 관심 콘텐츠· 이동경로· 시나리오 참가여부 등을 추적할 수 있다. 또 다수의 서버와 도메인으로 구성된 사이트의 대용량 로그 데이터를 적절한 시간 내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유연한 확장 구조를 갖추고 있다.
특히 유입·시나리오·경로·콘텐츠그룹·코드·인트라넷 분석 템플릿을 제공해 별도의 커스트마이징 작업 없이 데이터웨어(DW)·고객관계관리(CRM)·전사자원관리(ERP) 등과 같은 솔루션과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따라서 적은 비용과 관리노력으로도 시스템과 데이터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렉스켄(대표 장동익 http://www.lexken.co.kr)은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트릴리엄 소프트웨어’를 전시한다. 이 제품은 데이터의 이해와 품질 측정, 표준화 및 검증, 정보통합을 위한 최적의 데이터 생성을 위한 방법론과 이러한 방법론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검사할 수 있다. 이것은 도메인의 빈도분석·형식분석·유효성분석·데이터구조분석·데이터 관계 분석 등을 통해 실행되며 분석은 통계 보고서로 작성된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복잡한 사용자 관점의 데이터 형식과 배열을 통합해 데이터에서 발견된 문제의 조건에 대한 지능적인 평가를 제공한다.
이 밖에 사용자 관점에서 비즈니스 규칙을 정의하고 이를 실행한 최상의 결과와 예외보고서 등을 작성한다. 렉스켄은 국내 400 여 업체의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기업성과관리(CPM)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데이터 클린징 전문업체인 수지원넷소프트(대표 정연일 http://www.sujiewon.co.kr)가 선보인 ‘ZIPIT’은 데이터소스·구조·콘텐츠에 상관없이 입력된 고객 데이터를 표준화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고객 식별 데이터 정제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신우편번호 자동부여·고객식별 데이터검증·오류 데이터추출·자동복원기능 등을 지원한다. 또 가구화작업·전화번호·이메일·이름·사업자번호·주민등록번호 등의 고객식별정보의 정제작업과 정형화기능(코드분리, 문자열분리)등의 기능을 장착해 빠른 데이터 분석속도와 정확도를 제공한다. 어떠한 HW와 OS에 상관없이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설계돼 플랫폼과 독립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개방형 시스템으로 타 제품과 차별화를 선언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국내 업계로는 처음으로 ‘재귀호출기법’을 적용한 우편번호 변환 및 고객 식별정제 솔루션으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 수지원넷소프트는 고객 식별 정제 건수 6억 건 이상을 처리한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시장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네트크레젠(대표 양재삼)은 파트너 관계 강화 솔루션 ‘PRM WORKS’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마케팅 WORKS’을 선보인다.‘PRM WORKS’는 파트너 정보관리와 교육, 협력적 업무계획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파트너의 발굴과 유지 기능도 가지고 있다. 파트너의 영업과 마케팅도 지원해 파트너와 협력적인 캠페인을 통해 판매기회의 성공률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서비스 보증·고객의 소리관리·고객의 주문상태 추적 등 파트너 서비스기능도 지원한다.‘마케팅 WORKS’는 테스트 캠페인의 결과 분석을 통한 캠페인 계획을 최적화하고 캠페인 결과 및 반응에 대한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고객 분석 기능과 고객의 속성에 기반한 고객 세분화 기능을 제공한다.
제네시스텔레커뮤니케이션(대표 위재훈 http://www.genesyslab.com)은 기업 전반에 걸쳐 고객과의 효과적인 접촉을 위한 인터랙션 관리 솔루션 ‘GVP(Genesys Voice Platform)’를 소개한다. GVP는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택센터의 콜 관리뿐만 아니라 멀티사이트를 통합 관리하는 4세대 음성(Voice)XML기반 자동 응답(IVR)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컨택센터 IVR을 원격지에서 관리할 수 있고 콜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한꺼번에 해결해 줄 수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로부터 시나리오를 VXML 기반으로 불러와 원하는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등록, 수정 및 삭제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은 컨택센터에 전화를 해서 멘트에 따라 번호를 누르거나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 혹은 문의 사항에 대해 음성으로 질문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