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폰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허용되면서 그동안 침체에 빠져 있던 PDA업계가 재기를 모색하고 있다.
싸이버뱅크의 PDA폰 ‘포즈(POZ) X301’은 MP3플레이어, 디지털캠코더 및 무선랜 기능을 모두 내장한 PDA 스마트폰.
특히 KT의 유무선 통합서비스인 ‘네스팟 스윙’ 전용 단말기로 개발됐고, 최신 휴대폰과 동일한 슬라이드업 방식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PDA 시장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크기를 줄여 휴대성을 강화했고, 인텔 엑스스케일 400MHz CPU를 장착해 막강한 컴퓨터 기능도 구현했다.
고선명 QVGA(240 x 320 해상도) 3인치 대형화면을 통해 많은 정보와 시원스러운 그래픽을 제공하며 한 화면에 전체 메뉴 표시가 가능하다.
특히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GUI(User Interface)’를 제공한다.
플래시가 지원되는 회전형의 30만 화소급 디지털카메라를 내장해 카메라 기능을 지원함은 물론 캠코더로도 활용할 수 있다.
대용량 메모리(160MB 플래시, 64MB 램)를 통해 최대 약 2시간 30분동안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외에 전용 MP3 플레이어인 ‘뮤직박스’와 리모트 컨트롤러가 달린 이어폰을 제공한다.
이동통신사를 통해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PC에 저장한 MP3 음악을 최대 23곡까지 저장해 고음질로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어 사용자가 별도의 MP3 플레이어를 지닐 필요 없다.
무선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EVDO 이동통신을 지원함은 물론 무선랜 지역에서는 초속 11메가의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랜까지 내장, KT의 유무선 통합서비스인 ‘네스팟 스윙’에 최적화된 전용단말기로 꼽힌다.
네스팟에 접속할 경우 웹검색 및 동영상 스트리밍을 이용할 수 있으며 무선 인터넷 전화(VOIP)도 지원, 일반 휴대폰과 차별화된 스마트폰의 뛰어난 장점을 누릴 수 있다.
KTF의 매직엔 서비스를 지원함은 물론 문자, 음성, 사진 등 멀티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기능을 탑재했다.
멀티미디어 기능이 뛰어난 마이크로소프트 한글 윈도모바일 2003 운용체계를 탑재하고 있어 개인정보관리, 워드, 엑셀, e메일 등 기본적인 PDA 기능 외에 메신저, PC수준의 화려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PC에서 사용중인 각종 응응 프로그램을 호환해 사용할 수 있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