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휴가철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올해에는 웰빙이 우리 사회의 문화키워드로 등장하면서 IT관련 제품 뿐만 아니라 주택, 음료, 보험, 식품, 여행에 이르기까지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공해와 소음에 찌든 도시를 떠나 대자연과 호흡하며 건강과 여유를 만끽하고 싶어한다. 바쁜 도시인들은 일상에서 벗어나 고속도로를 힘차게 밟으며 스트레스를 확 날려 버리는 상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안타까운 현실은 휴식을 위한 휴가길이 자칫 잘못해 교통체증까지 겹치게 될 경우 짜증의 연속길이 되기 일쑤다.
이런 소비자들의 요구를 감안해 텔레매틱스 업체들 또한 웰빙 내비게이션 제품 개발에 한창이다.
최근 팅크웨어가 내놓은 ‘아이나비 4.0’ 버전은 대표적인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중 하나로 꼽힌다. 아이나비 4.0은 전국 관광지 명소는 물론 추천 맛집 정보, 드라마 영화속의 유명한 촬영지, 문화축제 여행, 자연 속의 휴식, 테마 동물원, 테마 박물관 데이터를 추가해 개발됐다. 주변의 주요 시설물과 음식점 숙박지 정보도 검색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 3.8버전에 비해 아이나비 4.0 버전은 경로탐색 및 재탐색 시간이 4배 이상 빨라졌다.
다중경로 탐색 기능을 추가해 목적지를 탐색할 때 옵션에 따른 4가지 경로를 색깔별로 구분, 거리와 시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해 주며 4가지 경로 중에서 원하는 경로로 갈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다.
터널주행 기능과 고속도로 기능을 개발해 분기점, IC에서 OO방면정보 음성 안내 기능을 제공한다. i보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설물의 원하는 시설물의 상세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해 손가락 터치가 가능한 큰 아이콘으로 구성했고 최근 설정한 경로가 자동으로 저장, 경로를 따로 저장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했다.
전국 주요 지역의 변경된 도로 데이터와 명칭 데이터, 지번 데이터 등을 보완했을 뿐만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코드를 반영한 테마검색 기능을 추가해 전국의 추천 음식점, 드라마 촬영지, 영화세트장, 테마파크, 관광명소 등의 테마에 따른 분류 검색이 가능하다.
탐색 도로상에서 신설된 도로, 누락된 도로 상황을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아이나비를 이용할 수 있다.
변경된 지도 데이터는 2004년 3월 10일까지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됐으며 해안선 주변, 국도, IC/JC 주변 녹지 데이터를 보완했다.
고속철도 개통 후 고속철도 역 주변 통행방법 변경 및 신규도로 추가, 서울시청 앞 광장 변경사항 반영했고 80개시 주택지도를 수정했다.
팅크웨어는 이밖에 SK텔레콤을 통해 휴대폰으로 지도안내, 방향안내, 위치에 대한 음성 안내를 실시간 받을 수 있는 폰나비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PS수신기가 내장돼 있는 거치대를 구입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건당 300원의 정보 이용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지도를 다운로드할 때는 패킷 요금이 적용된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