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대학 ITRC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이 주관하는 ‘ITRC 포럼 2004’는 이번 IT테크노마트가 열리는 코엑스의 콘퍼런스센터에서 1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대행사로 열린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에서는 정보통신부 송정희 정책자문관의 ‘신성장 동력 산업과 ITRC의 역할’에 관한 주제강연을 시작으로 국가성장 동력에 관한 전략적 접근 방안 등이 모색된다. 또 ITRC로 지정되어 있는 24개 대학 39개 연구센터는 성장동력별 테크니컬 세션에서 그동안 수행해 온 연구과제를 발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히 최근 IT,전자 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급부상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캠퍼스 구현 기술과 소형 이족보행 로봇 등이 공개돼 관심을 끌 전망이다.
◇SW/디지털콘텐츠 분야=세계 최초로 고가용, 고성능의 공간 데이터 베이스 클러스터 시스템(GMS)을 개발, 상용화한 인하대 지능형 GIS연구센터(센터장 배해영)는 이번 행사에서 학교 구성원에게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u캠퍼스 솔루션을 공개한다.
ICU 그리드 미들웨어연구센터(센터장 최문기)는 그리드 미들웨어 최적화, 응용별 서비스 품질에 따른 자원관리, 작업처리 등의 핵심기능을 제공하는 ‘정책 쿼럼 기반 동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선보인다. 또 ‘인공심장 혈류 분석 및 가상 심장 분석 시스템과 그리드 가상 프로그래밍 환경 제공을 위한 DOVE-G 시스템 등도 함께 소개한다.
7개 대학 SW공학 전공 교수와 석·박사 과정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는 KAIST SW프로세스 개선센터(SPIC 센터장 배두환 교수)는 SW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자동화 환경(PSEE) 등의 연구실적을 내놓는다.
이밖에 강원대 미디어서비스연구센터가 대규모 사용자에게 VoD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디어 서버 시스템, 서울대 e-비즈니스기술연구센터의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전자카탈로그 등을 보여줄 예정이다.
◇하드웨어/부품분야=미래의 컴퓨터용 전원 시스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경상대 IT용 에너지 저장 및 변환센터(센터장 김기원)에서는 이번에 탄소 나노 섬유 및 탄소나노튜브,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고분자 전해질 및 리튬·황철석 전지셀, 고분자 기판 코팅 제품 등을 선보인다.
KAIST 고성능집적시스템연구센터(CHiPS 센터장 이용훈)는 휴대용으로 개발한 위성모뎀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크기가 작고 가벼운 것이 특징으로 64Kbps∼1.5Mbps의 가변 전송속도를 지원, 인터넷 등의 상용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KAIST 지능로봇연구센터(센터장 김종환 교수)는 인간지향 지능형 서비스 로봇 개발에 필요한 지능화 기술이나 인터페이스 기술, 로봇 시스템 통합기술 등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소형이족보행로봇 ‘한사람’이 있다.
이외에 세종대 정보디스플레이 연구센터(IDRC 센터장 최경철)의 디지털 HD벽걸이 TV에 사용되고 있는 PDP용 전력절감 패널 기술 공개, 광운대 차세대 3D디스플레이연구센터(센터장 김은수)의 100인치급 프로젝션형 실감 3D디스플레이 시스템 구현 등이 예정되어 있다.
◇통신·정보보호·기타=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광주과학기술원 차세대 광·무선가입자망 연구센터(센터장 송종인)는 이번 행사에 자체 개발한 155Mbps급 광·무선 랜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서비스 시연, 광·무선 랜용 핵심 부품 기술들을 공개한다.
영남대 광대역이동멀티미디어연구센터(센터장 김영탁)에서는 차세대 유무선 통합 인터넷인 BcN에서의 VoIP인터넷 전화, 멀티미디어 원격회의 시스템, 원격진료·교육 등의 다양한 실시간 서비스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망운용관리 시스템 시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양대 HY-SDR연구센터(센터장 최승원)는 차세대 이동통신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SDR(Software Defined Radio)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SDR기반 시스템 SW구현, 리컨피규러블 통신시스템, RF및 온칩화 기술을 보여줄 계획이다.
이외에 서울대 차세대무선통신연구센터(센터장 노종선)에서는 95㏈까지 전파감쇄측정 분석이 가능한 4x4 MMCS , 전남대 리눅스 시스템보안 연구센터(센터장 노봉남)는 컴퓨터 포렌식 전문가 시스템과 분산능동 보안관리시스템 등을 구현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