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솔루션(대표 정진섭 http://www.spss.co.kr)의 ‘클레멘타인(Clementine)’은 강력한 마이닝 모델링 기능을 가진 데이터마이닝 솔루션이다. 사용이 용이하고 확장성이 뛰어날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해외는 물론 국내 유통·금융·공공기관·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고객사를 가지고 있다.
클레멘타인은 사용자의 마이닝 작업수행을 위한 비주얼 프로그래밍과 GUI환경을 제공하는 ‘클레멘타인클라이언트’와 고객의의 처리요구를 받아서 마이닝작업을 수행하는 백앤드엔진 ‘클레멘타인서버’로 구성됐다. 또 생성된 마이닝 모형을 독립적으로 실행하고 마이닝 결과의 전사적 전개를 가능케 하는 ‘클레멘타인솔루션퍼블리셔’도 포함된다.
CRISP-DM이라는 데이터마이닝 방법론이 삽입된 ‘클레멘타인’은 데이터마이닝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도 프로젝트 전 과정의 작업을 이들이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코딩에 대한 불편함과,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한 비주얼한 인터페이스는‘클레멘타인’만이 가진 특징이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솔루션에 익숙해지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준다. 따라서 해당 비즈니스와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하게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이 더욱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고객 행동패턴 예측, 리스크분석, 고객 세분화가 탁월하며 고객 집단을 특정 카테고리로 분류, 해당 집단 별 타깃마케팅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데이터마이닝 분야의 권위 있는 사이트인 KD너겟(http://www.kdnuggets.com)이 데이터마이닝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마이닝 툴’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는 2000년부터 실시되어 온 이래 연속 다섯번이나 1위를 자리를 고수함으로써 이미 해외에서 인정받은 솔루션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