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멀티홉 통신용 원격 무인이동모니터링 장치는 장치 간의 직접 통신으로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무선 애드호크(Ad-hoc) 네트워크에서 원격 제어로 영상 및 음성 데이터의 수집 및 전송을 할 수 있는 통신장치이다.
이 장치는 평지, 또는 산악 등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를 내장한 소형 로봇에 고속의 무선 인터페이스를 장착하고 무선 애드호크 네트워크 기능을 부여해 특정 인프라의 구축 없이도 즉흥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장치 간의 멀티홉 통신으로 통신 전달 범위를 확장하기 때문에 기반 망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인력 투입이 곤란한 환경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공공 안전 및 재난 구조 △정보탐색 등이 필요한 군사작전 △오염이 심한 지역의 환경측정 △배관 또는 좁은 통로의 상태 확인 △동굴 및 지하, 고분 등의 지질 및 고고 탐사 △보안 및 무인 경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ETRI는 이 기술을 활용하여 군용이나 긴급 통신 및 독립 무인 감시 체제가 필요한 다양한 응용 서비스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술이전 조건으로 계약 체결일로부터 5년간 비독점적인 통상실시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문의 기술이전팀 (042)860-4831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무인이동모니터링 시스템 운용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