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동향
7월 첫주에는 각종 증명서나 한글 문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2종 출품됐다. 또한 교육용 솔루션과 온라인 게임용 솔루션도 등장해 눈길을 끈다.
유니닥스의 ‘이지PDF 빌더(ezPDF Builder)’는 어도비의 ‘아크로뱃(Acrobat) 리더’가 없어도 아래아한글, 워드, 훈민정음 등의 문서를 출력하고 PDF 형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개인용 PDF 변환 솔루션이다. 또한 아이앤텍의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IDC1004)’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대학의 각종 학사 증명이나 토익, JPT 성적표를 실시간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문서의 위, 변조 방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아이비솔루션의 ‘게임보이스(GameVoice) 2.0’은 여러명이 인터넷을 이용해 음성 채팅을 할 수 있는 ‘피투피(P2P) 폰(Phone) 시스템’이다. 일대일 문자 대화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언어과학의 ‘닥터 라이팅(Dr. Writing) 2’는 첨단 영어작문 학습프로그램이다. 사전 자동 검색, 문법 교정 등의 언어처리 기술을 탑재해 학습자 혼자서도 교사와 함께 학습하는 효과를 구현했다.
▲유니닥스-이지PDF 빌더(ezPDF Builder)
유니닥스(대표 정기태 http://www.unidocs.co.kr)의 ‘이지PDF 빌더(ezPDF Builder)’는 다양한 디지털 문서를 PDF 형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개인용 PDF 변환 솔루션이다. 어도비의 ‘아크로뱃(Acrobat) 리더’가 없어도 아래아한글문서, 워드문서, 훈민정음 문서 등의 전자문서를 텍스트 형태의 PDF로 변환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이지PDF 빌더는 유니닥스가 자체 개발한 PDF 변환 엔진을 이용했다. 따라서 PDF 변환에 따르는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 기존의 PDF 변환 엔진보다 변환 속도가 최대 3배 빠르다. 특히 자체 개발한 PDF 압축 기술을 이용해 일반 파일에 비해 4분의 1 정도로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가 사용한 폰트를 PDF 문서에 내장시키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어떤 운영체제나 언어에도 제약을 받지 않는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 기능을 이용한 간편한 조작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지PDF 빌더는 이미 행정자치부 관보 구축에 적용됐을 정도로 제품의 안정성이 검증됐다. 교육 콘텐츠의 온라인 배포가 필요한 기관이나 전자문서의 통합된 열람환경을 제공하는 기관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배포되는 전자문서의 위, 변조 방지가 필요한 부문이나 신속한 파일 전송체계가 필요한 기관에서 활용도가 높다.
△인터뷰-정기태 사장
“어도비의 PDF 문서변환 엔진은 영어권 시장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한글 문서 환경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PDF 문서 변환 작업의 단순함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정기태 유니닥스 사장은 단순한 PDF 문서 변환 작업을 요구하는 국내 사용자를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정사장은 “이지PDF 빌더는 관공서나 학교, 도서관, 기업 등의 문서 관리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며 “전국에 있는 초, 중, 고, 대학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집중적인 영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10억원이다.
▲아이비솔루션-게임보이스(GameVoice) 2.0
여러 명이 한번에 음성으로 채팅을 즐길 수 있는 솔루션이 등장했다.
아이비솔루션(대표 한현일)의 ‘게임보이스(GameVoice) 2.0’은 여러명이 인터넷을 이용해 음성 채팅을 할 수 있는 ‘피투피(P2P) 폰(Phone) 시스템’이다. 온라인게임, 인터넷 커뮤니티, 온라인 교육 등 여러 명이 동시에 의사 전달을 할 경우 기존의 의사전달 방식인 문자채팅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다.
게임보이스 2.0은 최대 음성채팅 인원이 9명이다. 네트워크 환경에 맞는 최적의 음성코덱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채널구분과 채팅방의 개념을 도입해 모르는 사람과도 손쉽게 채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CPU나 메모리의 리소스를 적게 쓰기 때문에 음성 채팅 중에도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보이스 2.0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비싼 가격의 원격 회의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다자간 회의가 가능하다. 비싼 해외 전화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보이스 2.0은 아이비솔루션이 운영하는 사이트(http://www.gamevoice.co.kr)에서 바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인터뷰-한현일 사장
“국내의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이 일대일 문자채팅만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한현일 아이비솔루션 사장은 온라인 게임의 원활한 팀플레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한사장은 “온라인 게임의 다자간 음성채팅 솔루션 시장은 아직 미미하다”며 “우선 시장 확대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무료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 목표 가입인원수는 20만명”이라며 “유료전환시 매월 6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한사장은 향후 커뮤니티 사용자들과 회사 업무 사용자에게 특화된 다중 음성채팅 솔루션을 내놓을 계획이다.
▲아이앤텍-인터넷증명 발급 센터(IDC1004)
아이앤텍(대표 박동기 http://www.intechsvc.com)의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IDC1004)’는 인터넷을 통해 전국 대학의 각종 학사 증명이나 토익, JPT 성적표를 실시간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온오프라인 증명서 확인시스템을 통해 증명서 발급기관 및 수령인, 수령기관 등에게 신뢰성있는 증명발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IDC1004)는 전자정부 인터넷 증명발급 보안 시스템 및 온라인 문서 시스템과 100% 동일한 증명발급 시스템이다. 따라서 전자정부 민원발급 서비스의 법적 구성요건을 갖췄다.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는 공문서의 위, 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우선 복사 방지 마크 생성을 통해 복사기나 스캐너를 이용한 사본 생성을 방지한다. 2차원 바코드 기술을 적용해 원본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프린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를 이용하면 증명서가 필요한 사용자는 손쉽고 빠르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증명서 수령기관은 온오프라인 증명서 확인 시스템을 통해 문서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업무의 간소화로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인터넷증명 발급 센터는 현재 전국 185개 대학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인터뷰-박동기 사장
“기존의 증명 발급 시스템은 우편이나 팩스, 방문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발급된 증명서 또한 위, 변조 사고에 노출돼 있는 실정입니다.”
박동기 아이앤텍 사장은 증명서 발급의 비용 절감과 위, 변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박사장의 영업 전략은 온라인 포털 사이트를 아이앤텍 마케팅 에이전트로 선정해 콘텐츠 제공 및 각종 홍보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박사장은 포털 사이트와 연계한 영업 형태에 대해 “우선 구인, 구직 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력서나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사장은 또 학사 증명 시장이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맞춰 올해 40억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언어과학-닥터 라이팅(Dr. Writing) 2
언어과학(대표 정도상 http://www.eoneo.co.kr)의 ‘닥터 라이팅(Dr. Writing) 2’는 첨단 영어 작문 학습 프로그램이다. 사전 자동 검색, 문법 교정 등의 언어 처리 기술을 탑재해 학습자 혼자서도 교사와 함께 학습하는 효과를 구현했다.
닥터 라이팅 2는 영어를 갓 배우기 시작한 학습자를 위해 개발됐다. 학습 구성을 체계화시켜 여러 가지 주제로 자연스러운 영어 쓰기를 유도한다. 또 영어 쓰기 습관을 들이기 위해 풍부한 표현 정보 및 사전정보, 다양한 예문 정보 등 여러 가지 지원도구를 제공한다.
특히 학습자가 혼자서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 점이 눈에 띈다. 학습자가 직접 쓴 내용에 문법 검사, 철자 검사 기능을 적용해 문법이나 철자의 오류를 자동으로 검색해 교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닥터 라이팅 2는 준비학습, 본문읽기, 문법학습, 쓰기연습, 직접쓰기 등 5단계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구성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영작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들이 영작을 처음 배울 때 범하기 쉬운 오류 유형을 데이터베이스로 보유하고 있어 학습자가 스스로 교정을 할 수 있다.
닥터 라이팅 2는 개인용 버전일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인터뷰-정도상 사장
“기존의 영어교육은 시험 대비용 독해 위주로 진행돼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학습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정도상 언어과학 사장은 한국 학생들의 영어 학습 환경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정사장은 “닥터 라이팅 서버버전의 경우에는 이미 20여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며 “전국에 있는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전국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고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해 올해 7억 5000만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정사장은 내년에 영어발음 학습프로그램인 ‘닥터 스피킹(Speaking)’과 듣기 학습프로그램인 ‘닥터 리스닝(Listening)’의 다음 버전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추천작 주요 특징
제품명 개발사 운용체계 주요특징 문의처
인터넷 증명발급 센터(IDC1004) 아이앤텍 윈도 증명서 위, 변조 방지가 가능한 인터넷 증명발급 시스템 02)2205-4536
게임보이스 2.0 아이비솔루션 윈도 다자간 음성채팅 서비스 02)554-8784
이지PDF 빌더 유니닥스 윈도 다양한 전자문서 PDF 변환 02)715-6622
닥터 라이팅 2 언어과학 윈도xp 효과적인 영작 학습 프로그램 02)887-8062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추천작 주요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