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7월 설립된 호스트웨이코리아(대표 김성민 http://www.hostway.co.kr)는 지난 1월 엔터프라이즈네트웍스 분당IDC를 인수함으로써 자체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기반으로 현재 국내 4만여 기업들에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코로케이션 등의 토털 호스팅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전세계 300여 명의 전문 시스템 엔지니어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호스팅 서비스를 공급하는 이 회사는 서버와 네트워크를 임대해 주는 단순 호스팅 서비스를 지양하고 고객의 서버 조립 단계에서부터 호스팅, 보안, 백업, 시스템 운용 및 관리까지 일괄적으로 대행해 주는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또 독자 시스템 운용이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인터넷 기업들에 안정적인 고품질의 시스템 인프라를 경제적인 비용에 서비스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김성민 지사장은 “과거 수년 전부터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논의는 지속돼 왔지만 네트워크 및 서버 현황을 모니터링하다가 장애 발생시 고객에 통보해 주는 단순 리포팅 수준의 서비스에 그쳐 왔다”며 “진정한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는 IT 아웃소싱 관리를 바탕으로 한 모니터링, 트래픽 관리, 실시간 로그분석, 보안, 백업 등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통합 관리 형태의 호스팅 서비스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호스트웨이코리아는 연구개발(R&D) 활동을 지속하는 동시에 보안, 아웃소싱 등 각 IT 부문의 전문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감으로써 고객이 시스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수준의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호스트웨이 코리아는 하반기부터 중견 및 중소기업을 겨냥한 애플리케이션임대서비스(ASP)사업도 대대적으로 전개, 호스팅, IDC, ASP 사업을 회사의 3대 전략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