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업계가 난립하다 보니 소비자 관련 피해도 잇따르고 있다. 소비자 피해 보상 규정 통일, 웹호스팅 업체 인증제 도입 등 정부 및 업체들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소비자들도 호스팅을 제대로 알고 선택할 수 있는 요령이 필요하다.
◇웹호스팅 업체의 선택
▼서비스 가격=웹호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이다. 웹호스팅업계에는 잠시 사업을 했다가 수지가 맞지 않는 다는 이유로 부도 처리하고 업종을 변경하는 곳이 적지 않다. 이렇게 되면 맡겨 놓았던 홈페이지와 자료도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웹호스팅 업체들을 서핑해 봐야 한다.
▼서비스 속도=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부분이 바로 속도이다. 웹디자인 시에도 속도를 고려해 이미지 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헛수고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웹호스팅 업체를 잘못 선택했을 때이다. 가격과 제공 옵션도 중요하지만 바로 웹서비스를 해 주는 웹서버가 얼마나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른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서비스 다양성=텔넷,게이트웨이(CGI)와 애플리케이션임대서비스(ASP) 등은 지원 가능한지, 방명록과 게시판은 지원해 주는지 등의 옵션을 따져 봐야 한다. 예컨대 파일전송프로토콜(FTP)에 문제가 있으면 홈페이지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고객지원=고객과 통화하는 직원의 응대방식을 통해 서비스 질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회사는 24시간 고객지원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회사 규모 등도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서비스 선택 관건은.
▼회선 환경의 점검=제공하는 인터넷 회선의 속도 및 종류 등을 문의해보고 기존 입주사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체감속도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필요한 만큼의 하드디스크 공간 선택=디스크 공간은 필요할 때마다 추가할 수 있다. 처음부터 많은 공간을 할당받으면 비용부담이 커지므로 초기에는 기본적인 공간만을 할당받고 필요시에 추가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관리체계의 점검=일반적으로 서버는 IDC에서 관리한다. 정전·온도·습도 등 서버유지를 위한 물리적 환경도 중요하지만 장애발생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서비스체계가 돼 있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저렴한 서비스 가격=저렴하다고 경제적인 것만은 아니다. 저가의 출혈성 서비스 가격은 웹사이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바람직하지 않다. 가격이 타 웹호스팅회사보다 저렴하다면 가격인하의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