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 상품대상 추천작]8월 1주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추천작 주요 특징

 ▲ 출품동향

 8월 첫째주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대거 출품됐다. 온라인게임 중에도 채팅을 할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를 비롯해 교육자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e러닝 프로그램, 다양한 방식으로 1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출품됐다.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도 소개됐다.

 신엠의 ‘루키(Rookey)’는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온라인게임을 즐기면서도 친구와 채팅, 쪽지 교환 등을 할 수 있다. 아이티이글의 ‘런잇이글(Learn-It-Eagle)’은 회원과 담당교사의 데이터 공유를 통해 회원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종합적인 e러닝 솔루션이다.

 또한 이레디지털의 ‘블로그(Blog)’는 HTML 언어를 배우거나 홈페이지 제작 도구를 이용하지 않아도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마로의 ‘미디어로즈(MediaRose)’는 보안 및 암호화 기술을 응용한 디지털 콘텐츠 보안 솔루션이다.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형태로 멀티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아이티이글-런잇이글(Learn-It-Eagle)

 인터넷을 이용해 교사와 학습자가 쌍방향으로 자료를 공유하며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e러닝(e-Learning) 솔루션이 등장했다.

 아이티이글(대표 김순기 http://www.it-eagle.co.kr)의 ‘런잇이글(Learn-It-Eagle)’은 회원과 담당교사의 데이터 공유를 통해 회원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종합적인 e러닝 솔루션이다. 기존 웹사이트가 지니고 있는 단순한 문제은행식의 보조학습 수단 개념을 뛰어넘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과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기시험 학습을 쉽게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반복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통해 학습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축적해 개별 학습자의 취약한 부분을 따로 보완할 수 있다. 교사는 이 프로그램에서 게시판 글쓰기, 대화하기, 쪽지 보내기 등을 통해 회원에게 과제 부여나 과제 점검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적을 체계적으로 확인, 관리할 수 있다.

 △ 인터뷰-김순기 사장

 “학습자와 교사가 인터넷을 통해 효과적으로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김순기 아이티이글 사장은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고 온라인 학원 강의 등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사장은 “자격증 시험 대비 학원과 학교 또는 승진시험 관리가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학교나 학원에서의 학습자의 학습 능력 고취와 일반 기업에서의 효율적인 인력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사장은 “올해 제품이 개발됐기 때문에 매출 실적보다는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에 전력을 쏟을 계획”이라며 올해 5000만원의 매출을 예상했다.

 ▲ 한마로-미디어로즈(MediaRose)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디지털 저작권을 관리할 수 있는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한마로(대표 김동필 http://www.hanmaro.com)의 ‘미디어로즈(MediaRose)’는 보안 및 암호화 기술을 응용한 디지털 콘텐츠 보안 솔루션이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되는 전자서적, 음악파일, 동영상파일, 소프트웨어, 이미지 등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불법 복제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보호된 콘텐츠 서비스를 유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미디어로즈는 컴포넌트기반개발(CBD) 방식으로 개발돼 기존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솔루션에 비해 더욱 강력하고 유연하다. 또한 ‘다운로드 앤 플레이(Download and Play)’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의 반복 재생 및 동영상 검색시 버퍼링(Buffering)이 필요 없다. 그만큼 빠르게 고화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콘텐츠 제공자는 모바일 콘텐츠의 암호화를 통해 콘텐츠 유통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콘텐츠 사용자 역시 자유롭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점도 눈에 띈다. 메모기능과 책갈피기능을 비롯해 구간 반복 기능, 재생 속도 제어 기능 등을 지원한다.

 △ 인터뷰-김동필 사장

 “디지털 콘텐츠는 콘텐츠 저작자의 개발 노력 등의 가치가 합당하게 보상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법 복제로 인해 그 가치가 소멸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김동필 사장은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해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사장은 “기존의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제품의 차별성을 적극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일본에 있는 로컬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일본 전역에 미디어로즈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라는 김사장은 올해 17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이레디지털-블로그

 이레디지털(대표 전용철 http://www.iredigital.com)의 ‘블로그(Blog)’는 HTML 언어를 배우거나 홈페이지 제작 도구를 이용하지 않아도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남기고 싶은 이야기나 글을 멀티미디어를 이용해 게재함으로써 인터넷 상에 자신만의 공간 연출을 가능케 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블로그는 온라인 1인 미디어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자신만의 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형식으로 내용을 실을 수 있도록 지원해 기존의 메신저나 커뮤니티 기능 등 네티즌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이레디지털의 블로그는 블로그 서비스 지원을 원하는 포털업체나 기업 고객에게 안성맞춤으로 개발된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형식이 고정돼 있는 기존의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르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블로그의 바탕화면을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기능과 맘에 드는 블로그 관리자에게 팬레터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목록으로 보기와 글로 보기 기능, 회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글 스크랩 기능 등도 함께 제공된다.

 사용자 글 관리 모드와 블로그 관리자 모드 기능을 지원해 관리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점도 특징이다.

 △ 인터뷰-전용철 사장

 “기존의 인터넷 포털업체가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나 메신저, 커뮤니티 기능 등은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담는 데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용철 이레디지털 사장은 기존의 서비스를 더욱 보완해 1인 미디어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전사장은 “주로 관공서나 대학교 등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이 부문에 집중해 영업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영문 버전의 개발을 완료하면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장은 블로그 제품의 뒤를 잇는 블로그 카페 제품을 개발 중이며 8월 중에 출시할 계획이다. 전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3억원이다.

 ▲ 신엠-루키(Rookey)

 신엠(대표 고경남 http://www.cinm.co.kr)의 ‘루키(Rookey)’는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게임을 즐기면서도 친구와 채팅, 쪽지 교환 등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온라인게임들은 전체 화면(Full Screen)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행 중인 게임 외에 메신저 서비스 등 다른 작업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루키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온라인게임 중에 대화 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루키의 가장 큰 장점은 게임을 즐겨 하는 게이머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우선 온라인게임에 사용되는 아이템 교환을 쉽게 할 수 있다. 온라인게임 중에 루키를 실행하면 아이템 교환 게시판이 자동으로 실행돼 아이템 교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도 있다. 또한 루키는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게임 전문방송을 24시간 내내 들을 수 있다. 게이머들은 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

 루키는 이밖에 다양한 온라인게임 커뮤니티 설정을 가능케 해 게이머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지원한다.

 △ 인터뷰-고경남 사장

 “루키의 가장 큰 특징은 온라인게임 화면과 메신저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 중에 친구와의 채팅을 위해 잠시 윈도 화면으로 빠져 나와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것입니다.”

 고경남 사장은 온라인 게임과 메신저 서비스를 즐겨 이용하는 게이머들이 불편해 하는 점에 착안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고사장은 온라인게임 개발업체, 게임웹진, 게임방송사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고사장은 또 “현재 루키는 ‘리니지’과 ‘거상’ 등 4개의 게임에 대해서만 지원하고 있지만 더 많은 게임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제품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사장은 올해 하반기에 1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etnews.co.kr

▲ 추천작 주요 특징

제품명 개발사 운용체계 주요특징 문의처

런잇이글 아이티이글 윈도 교사와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e-러닝 솔루션 051)292-9004

미디어로즈 한마로 윈도 디지털 저작권 관리 가능한 미디어 재생 프로그램 02)3454-0349

블로그 이레디지털 윈도 멀티미디어 이용한 블로그 제작 패키지 프로그램 032)245-6020

루키 신엠 윈도, 리눅스 게임 중 메신저 기능 051)26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