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의 축제인 ‘2004 아테네 올림픽’ 개막에 앞서 주요 포털들이 올림픽 특집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행사를 마련하는 등 올림픽 마케팅에 본격 시동을 걸고 나섰다.
유무선포털 네이트닷컴(http://www.nate.com)은 올림픽 특집페이지(http://olympic.nate.com)를 오픈하고 메신저 ‘네이트온’은 태극마크·금메달 등 올림픽 관련 이모티콘을 새로 내놓고 이를 자신의 친구에게 추천하는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이번에 한국선수단이 획득하는 금메달 개수만큼의 메달을 증정한다.
파란닷컴(http://www.paran.com)은 5대 스포츠 일간지와 독점계약을 맺고 특화된 올림픽 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 사이트를 통해 올림픽 뉴스를 검색하는 회원이 기사에 숨어있는 파란 알을 발견해 클릭하면 추첨을 통해 뉴비틀 4대와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야후코리아(http://www.yahoo.co.kr)는 대회기간 올림픽 특집 페이지(http://kr.athens2004.yahoo.com)를 통해 야후닷컴의 올림픽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응원 한마당을 개설해 네티즌들이 한국 선수단을 격려하는 공간을 만들어 놓고 올림픽 공식 후원사들과 공동으로 퀴즈 행사를 열어 각종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음(http://www.daum.net)은 올림픽 기간 올림픽 관련 속보와 한국선수단 소식을 모아놓은 올림픽 특별페이지를 개설하고 대회 기간 검색순위 1위에 오를 한국 선수를 예측한 네티즌 33명을 추첨해 상금 500만원(1명), 300만원(1명)과 순금메달, 순은메달 등을 증정하고 한국선수단 메달개수 맞추기를 해 각종 경품을 지급한다.
엠파스(http://www.empas.com)는 검색사이트 올림픽 관련 이미지를 많이 클릭한 네티즌에게 추첨을 통해 그리스 왕복 항공권,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등 경품을 제공한다. 또 축구 대표팀이 메달을 따면 ‘물방개’ 게임으로 받는 물방개 머니를 1억원 이상 모은 이용자 전원에게 현금 1억원을 대상자 수로 나눠 지급한다.
코리아닷컴(http://www.korea.com)은 ‘올림픽 로또’ 당첨자에게 응원지원금으로 1억원을, ‘올림픽 퀴즈’에 참여한 회원에게는 노트북, 드럼세탁기 등을 증정한다
이밖에 MSN은 홈피(http://hompy.msnplus.co.kr)에 이봉주(마라톤), 조재진(축구), 조성민(체조) 등 선수 개인별 홈피도 운영해 네티즌들이 직접 응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으며, 드림위즈(http://www.dreamwiz.com)도 올림픽 홈피를 개설해 한국선수단 응원 메시지와 올림픽 관련 그림 올리기 캠페인을 벌이고 좋 은 메시지나 멋진 그림을 올린 회원에게 요가매트, 배낭 등 경품 을 증정한다.
또 게임포털 넷마블(http://www.netmarble.net)은 ‘야채부락리’ ‘ 테트리스 플러스’ 등 게임 속에서 제공하는 금메달 아이템을 10개 모으면 경품 행사에 한번 응모해 디지털카메라, MP3플레이어나 국가대표 유니폼 등의 경품을 받을 수 있는 행사를 전개한다
김종윤기자@전자신문, jy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