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길라잡이](24)HRD­-Net

급속한 산업 고도화와 글로벌 경제의 가속화 등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인적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 및 확보는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평생 직장에서 평생 직업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 아래 재직자는 물론 잠재적 경제활동인구의 직업능력 개발 욕구와 의지 또한 달라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HRD-Net(http://www.hrd.go.kr)은 국가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종합정보망이다. 직업훈련관련 행정 전산화와 직업능력개발 관련 종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통해 국가인적자원 관리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자는 것이 HRD-Net의 목표.

따라서 HRD-Net은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나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기관 및 기업에게 훈련프로그램, 훈련기관, 관련 정부 정책 및 제도, 자격제도 등 개인별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로자의 평생직업능력개발과 직업훈련의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있도록 노동부가 운영 또는 지원하고 있는 각종 직업훈련과정에 대한 상세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재직자훈련 △실업자훈련 △정부위탁훈련 △자활훈련 △고용촉진훈련 △여성가장훈련 등 맞춤형 정보 뿐만 아니라 국가기술자격 제도 응시자격, 기준 및 방법 등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직업에 대한 정보는 물론 직종별, 연령별, 학력별, 임금수준별, 산업분류별, 기관별 구인구직 및 취업현황 통계자료를 제공해 해당 직업의 구인·구직 동향과 노동시장 동향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개인별 적합훈련과정 안내 및 개인별 훈련이력 조회 등을 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와 e-러닝에 관한 통합정보, 명장의 우수작품 사이버명품관, 커뮤니티 등도 HRD-Net의 빼놓을 수 없는 볼꺼리다.

  주상돈기자@전자신문, sd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