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 동향
9월 첫째주에는 기업의 생산성과 매출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대거 등장했다.
핸디소프트의 ‘비즈플로우 업무프로세스관리(BPM)’는 업무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내부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업용 핵심 솔루션이다. 업무의 규칙을 반영시켜 실제로 운영이 가능한 프로세스 기반의 시스템 구축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인비닷컴의 ‘이지판매재고관리 버전 3.0’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판매재고를 관리해 준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가능케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지앤지커머스의 ‘하이스쿨 웹버전1.0’은 아바타에 가상으로 코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N.B의 ‘온라인 명함 e메일 서비스’는 기업과 개인이 오프라인상에서 명함을 관리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명함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영업을 활성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인비닷컴-이지판매재고관리 버전3.0
도소매업, 유통업, 서비스업 및 제조업종의 판매재고 관리 업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등장했다.
인비닷컴(대표 이기용 http://www.inbee.com)의 ‘이지판매재고관리 버전 3.0’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판매재고를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으며 특히 바코드 시스템을 사용해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다. 우선 거래처의 정보와 상품정보를 체계화시켜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자동으로 발행할 수 있다. 또한 거래처별 제품 단가관리, 품목별재고관리, 미지급금 내역 등 거의 모든 판매재고 관리 업무를 바코드 시스템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다.
프로그램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점도 눈에 띈다. 판매재고 보고서 인쇄 설정과 업무권한 설정, 표시할 항목 설정 등을 사용자정의로 편리하게 바꿀 수 있다. 실시간 정보도우미와 다양한 자료저장 기능도 있으며 판매시점관리(POS) 시스템과 비슷한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원격제어 서비스와 프로그램 관련 전화상담,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인터뷰-이기용 사장
“대규모의 유통업체들은 이미 출시된 판매시점관리(POS)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중소규모의 도소매업이나 유통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판매재고 관리 시스템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기용 사장은 중소규모의 도소매업자가 판매재고관리를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사장은 “온라인 소프트웨어 판매 사이트를 이용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주된 영업 전략”이라고 밝혔다.
이사장은 향후 소규모 무역업체를 위한 다국어 지원 판매재고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올해 매출 목표는 5억원.
▲지앤지커머스-하이스쿨 웹버전1.0
사용자의 성별, 나이, 체형 등 기본정보와 추가정보를 기반으로 코디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지앤지커머스(대표 모영일 http://www.highschool.co.kr)의 ‘하이스쿨 웹버전1.0’은 의상 제품을 아바타에 가상으로 코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코디 서비스 프로그램이 천편일률적인 아바타에 사용자가 직접 의상 아이템을 입혀 보는 방식인 데 비해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기본정보를 토대로 만들어진 사용자에 맞는 아바타에 가상으로 코디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코디 능력이 부족한 일반 이용자들의 경우 전문적인 코디네이터를 곁에 둔 것처럼 적절히 코디를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은 회원의 기본정보를 이용해 각 회원별 맞춤형 상품 판매가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들에게 자유스럽게 코디할 수 있는 흥미를 제공함으로써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부가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특정일의 날씨, 기후, 고객의 감정지수 등을 분석해 정보를 제공해 준다. 또 고객의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체형과 비만도를 분석해 ‘보디케어(Bodycare)’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자의 성향 분석을 토대로 패션 트렌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인터뷰-모영일 사장
“이제 온라인쇼핑몰도 상품을 단순하게 진열해 판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고 봅니다.”
모영일 지앤지커머스 사장은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고객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판매 실적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모사장은 “옥션, 네이버, 온켓 등 다수의 포털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옥션, 온켓 등과는 매월 3회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사장은 또 “향후에는 특정 스토리로 진행되는 3차원 온라인 게임에 더욱 흥미를 줄 수 있는 코디네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15억원이다.
▲핸디소프트-비즈플로우 BPM
핸디소프트(대표 김규동 http://www.handysoft.co.kr)의 ‘비즈플로우 업무프로세스관리(BPM)’는 업무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내부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업용 핵심 솔루션이다. 업무의 규칙을 반영시켜 실제로 운영이 가능한 프로세스 기반의 시스템 구축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이 프로그램은 업무 특성별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단위 업무 설계가 가능하다. 특정 업무 처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작성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진행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감시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능도 갖췄으며 수행할 업무를 실시간으로 통보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시켜 각종 업무를 자동으로 배분할 수 있다.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각종 업무에서 발생되는 오류도 감소된다.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총소유비용(TCO)의 절감 효과도 꾀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헌법재판소, 삼성전자, 제일은행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해외에도 적극 진출해 미국국가기술표준연구소(NIST), 미국 일리노이 주 정부 등에 공급했다.
△인터뷰-김규동 사장
“유연성을 갖추지 못한 업무 프로세스와 정보 시스템 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생산성이 떨어지는 등 나타나는 문제점도 적지 않습니다.”
김규동 핸디소프트 사장은 업무 프로세스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관리가 모든 기업의 핵심 화두라고 인식,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사장은 국내 업무프로세스관리(BPM) 시장에서 대기업 고객은 물론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으로 영업 영역을 적극 확장해 시장점유율 1위를 계속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김사장은 또 “일본, 유럽, 호주 사무소를 통해 해외 시장을 공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사장은 해외 영업을 포함해 올해 450억원∼5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N.B-온라인 명함 e메일 서비스
e메일의 편리성과 명함의 신뢰성을 결합해 온라인 영업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 등장했다.
N.B(대표 송은희 http://www.nbmail.net)의 ‘온라인 명함 e메일 서비스’는 기업과 개인이 오프라인상에서 명함을 관리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명함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영업을 활성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메일을 보낸 사람의 ID만으로는 보낸 사람을 알 수가 없어 받은 메일이 스팸메일인지 유용한 메일인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다. 온라인 명함 e메일 서비스는 이러한 번거로운 점을 해결해 준다.
이 프로그램은 메일 실명제 기능을 통해 보낸 사람이 누구인지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회원정보, 연락처 등이 정확한지 확인한 후에 명함메일을 발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명함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해 준다. 또한 스팸 및 바이러스가 첨부된 메일을 바로 확인해 삭제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를 통해 메일을 통해 유포되는 바이러스를 손쉽게 차단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관공서나 e메일 서비스를 하는 업체, 창업을 위해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하고자 하는 업체가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인터뷰-송은희 사장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불법 성인광고물과 스팸메일 때문에 곤란했던 경험을 한번쯤은 겪어 봤을 것입니다. 이러한 불법 메일은 대부분 익명성을 악용하기 때문에 메일의 익명성을 없애면 불법 스팸메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송은희 N.B 사장은 메일을 보낸 사람을 정확하게 확인해 스팸메일로 인해 발생되는 메일 용량 축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송사장은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궁극적으로 온라인 영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사장은 향후 e메일의 아바타 기능과 편지지 선택 기능 등을 추가한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송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5억원이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추천작 주요 특징
제품명 개발사 운용체계 주요특징 문의처
온라인명함 e메일 서비스 N.B 윈도 e메일 보낸 사람 자동 확인 052)223-3003
이지판매재고관리 버전3.0 인비닷컴 모든 운용체계 판매재고 관리 업무 지원 051)553-4911
하이스쿨 웹버전 1.0 지앤지커머스 윈도 사용자 정보 기반 코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02)785-2820
비즈플로우 BPM 핸디소프트 유닉스, 윈도 업무 프로세스 관리 통한 생산성 향상 02)3479-5524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추천작 주요 특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