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아남반도체(대표 윤대근 http://www.dsemi.com)는 비메모리 반도체를 수탁 생산하는 파운드리 회사로 삼성전자·TI· 도시바 등 50여개사의 컴퓨터 CPU, 디지털신호처리기, 디지털가전제품 제어용 반도체 등 고부가 비메모리 반도체를 위탁생산하고 있다.
파운드리사업은 첨단 반도체 제조공정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사 설계에 맞춰 제품을 생산해 주는 일종의 서비스 산업으로 연평균 20% 이상 성장하는 첨단분야다. 파운드리산업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서 출발했듯, 동부아남의 사업전략도 기본적으로 ‘고객만족 100%’다.
동부아남반도체(구 동부전자)는 90년대 후반 반도체산업에 진출해 2002년 아남반도체를 통합,그간 해외 반도체 파운드리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국내 팹리스들과 기술개발, 시제품개발, 제품양산 등 반도체 생산 전 과정에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첨단 비메모리 반도체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런 동부아남의 경쟁력을 꼽자면 단연 ‘글로벌 네트워크’다. 국내에 부천공장과 상우공장이 있는 동부아남은 미국 실리콘밸리와 오스틴, 일본 동경, 영국 런던, 대만 신추 등지에도 영업법인과 지점, 현지 영업조직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세계적인 반도체회사인 TI, 도시바, 필립스, 샤프, NEC 등과 파운드리 비즈니스를 체결, 지난해 3억달러 가량의 실적을 올렸다. 공정별로는 0.18㎛이 전체의 52%인 1억4780만달러, 0.25㎛이 42%인 1억1910만달러, 0.35㎛이 1560만달러로 전체의 6%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미래를 앞서 준비하는 기술전략도 동부아남이 내세우는 바다.
동부아남은 TI와 도시바로부터 0.35, 0.25, 0.18, 0.13㎛급 로직과 시그널 공정기술을 이전받았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130나노급 제품 양산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선발업체인 TSMC, UMC 등과 경쟁할 수 있는 첨단 기술력도 확보, 한국의 비메모리 산업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부아남은 130나노에 이어 내년 하반기에는 90나노급 차세대 공정기술도 개발 완료, 0.25㎛급부터 90나노급에 이르는 제4세대 반도체 제조공정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약 40여명의 국내외 우수 엔지니어로 구성된 나노 프로젝트팀을 운영하는 한편, 연말까지 생산능력을 월 5만장 수준으로 늘릴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2007년에는 90나노급 차세대 비메모리 반도체 양산라인을 포함해 월 7만장 규모 첨단 생산라인을 갖춰 세계적인 파운드리 전문기업이 된다는 장기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특히 동부아남은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미래 지향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첨단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통신, 디지털가전 시장을 공략중이다. 즉 휴대폰에 사용되는 디지털신호처리기, 휴대폰 카메라를 제어하는 CIS칩, 인터넷장비, 셋톱박스, xDSL, 케이블모뎀 등 통신기기와 DVD, 게임기, PDA, 디지털카메라, HDTV, 홈 네트워크 등 소비자가전에 들어가는 칩 등 분야가 광범위하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동부아남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고부가 특화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카메라폰에 사용되는 CMOS 이미지 센서기술, LDI와 자동차용 IC에 사용되는 고전압 기술, SoC와 스마트카드에 사용되는 E-플래시 기술, 무선랜과 블루투쓰에 사용되는 RF 등이 그것이다.
‘맞춤 디자인’을 통해 선택의 폭이 다양한 것도 동부아남의 강점.
동부아남은 세계적인 라이브러리 IP업체인 미국 아티산, 시놉시스, 비라지로직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요구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에는 차세대 유망업종인 유무선 통신과 관련한 라이브러리와 IP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디자인 서비스, 셔틀칩 프로그램, Your Fab System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서비스의 경우 기술지원팀, 디자인 지원팀, CAD팀 등 다양한 고객지원팀이 운영되고 있으며, 셔틀칩 프로그램은 고객이 설계한 반도체 디자인을 시험 생산해 제품의 상업생산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반도체 설계전문업체의 비용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 Your Fab System은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웨이퍼 공정상황을 점검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 고객사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렇게 다각도의 전략과 강점으로 동부아남은 궁극적으로 제4세대 반도체 제조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종합반도체회사, 설계전문회사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기에 생산, ‘고객만족 100%’를 실현하고 ’세계 최고의 파운드리 회사’로 도약할 방침이다.
정은아기자@전자신문, eaj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