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품 동향
9월 셋째 주에는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앞당기는 솔루션이 대거 출품됐다. 유통정보화, 컴포넌트 기반 프로그램 개발, 리눅스 서버 관리, 고객관계관리 등 다양한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서울인터넷의 ‘해피몰5.0’은 소규모 소매 업체부터 수십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유통 회사에 이르기까지 유통업무를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경영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씨씨미디어의 ‘e브라더(eBrother)’는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실시간 정보를 관리해 매출 증대에 이바지하는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이다. ‘e브라더(eBrother)’는 실시간으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스피드커널의 ‘프로세스큐넷(ProcessQ.net)’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도구에 비해 원하는 프로세스의 개발 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다. 별도의 코딩이 필요없어 누구나 쉽게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펭귄소프트의 ‘시엠패널(CMPANEL)’은 리눅스 서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웹, e메일, FTP서버, 데이터베이스 관리 업무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etnews.co.kr
△서울인터넷-해피몰5.0
중소규모의 유통업체를 위한 종합유통업무지원 SW가 등장했다. 서울인터넷(대표 이재헌)의 ‘해피몰5.0’은 소규모 소매 업체부터 수십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유통 회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 사용할 수 있는 유통업무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유통, 제조, 판매업체에서 제품 매출 시점에 전표를 발행함으로써 재고, 거래처 실적 등 다양한 경영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판매시점관리(POS)시스템이 내장돼 있어 스캐너에 의한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중소유통업체의 재고 부담을 줄이고 거래의 투명성을 보장한다.
해피몰5.0은 영업실적도 관리해 준다. 수주영업, 여신관리, 단가정책, 신용관리 등이 가능하다. 거래명세표, 계산서 등을 곧바로 출력할 수도 있으며 회계기능이 있어서 손익 계산도 바로 할 수 있다. 또 사용자권한설정, 삭제 및 수정보안, 자료인증 등을 통해 내부 보안 문제를 해결했다. 매출, 수금, 단가변동의 추이를 그래프로 작성함으로써 일정한 기간의 실적을 비교할 수도 있다.
해피몰5.0은 궁극적으로 업무별로 분산된 자료처리로 인한 이중투자, 시간 및 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인터뷰-이재헌 사장
“중대형 기업의 통합 전사자원관리(ERP) 시스템은 중소규모의 유통업체에 맞는 영업, 물류 등을 관리하는 데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재헌 서울인터넷 사장은 중소규모 유통업체의 업무 특성에 맞는 관리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사장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단위별 업무가 체계화돼 있지 않아 업무 처리 자체가 복잡하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소업체의 실정에 맞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내놓고 인터넷이나 언론 매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사장은 “향후 해피몰의 영문버전과 해피어카운트, 해피인사 등의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올해 4∼5억원의 매출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스피드커널-프로세스큐넷(ProcessQ.net)
스피드커널(대표 김명준 http://www.speedkernel.com)의 ‘프로세스큐넷(ProcessQ.net)’은 기존의 프로그래밍 도구에 비해 원하는 프로세스의 개발 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다.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를 컴포넌트화시켜 컨포넌트기반개발(CBD), 모델뱅크기반개발(MBD) 구조로 개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고기능의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 구현하기 위한 별도의 코딩 작업이 필요없다.
특히 사용방법 및 학습이 쉽기 때문에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실무자도 직접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실무자, 프로세스 전문가, 컨설턴트가 자신이 알고 있는 업무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기능의 산업용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 운용할 수 있다.
프로세스큐넷은 전사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판매시점관리(POS) 등 핵심 시스템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지식경영 솔루션과 전자문서 및 전자결제 솔루션, 단위 업무관리 시스템 개발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다.
프로세스큐넷을 통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서버는 물론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서도 변환하지 않고 운용할 수 있다.
△인터뷰-김명준 사장
“기업통합시스템의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이 코딩 위주로 돼 있어 매우 복잡하고 난해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딩이 필요없는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김명준 스피드커널 사장은 산업현장에서 응용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키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김사장은 “대학교 및 고등학교 등 교육기관에 우선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사장은 “일본 시장에 제품을 보급해 올해 6월까지 4억원의 매출을 올려 해외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56억원이다.
△펭귄소프트-시엠패널(CMPANEL)
리눅스 기반의 서버를 웹브라우저에서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펭귄소프트(대표 문선주 http://www.cmpanel.com)의 ‘시엠패널(CMPANEL)’은 리눅스 서버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웹, e메일, FTP서버, 데이터베이스 관리 업무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e메일 바이러스 검사, 스팸메일 차단, 시스템 자동복구, 해킹 검색, 데이터 백업 등을 자동으로 할 수 있다. 보안과 관련된 핵심 제품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공개 소프트웨어로 사용됐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를 일반 PC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리눅스 서버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공개 소프트웨어의 확산에 큰 도움을 준다. 서버당 초기 구매 비용, 소프트웨어 설치, 환경 구축 등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시엠패널은 중소기업용 리눅스 서버, 데이터 센터의 호스트 서버,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의 리눅스 서버 등 리눅스 서버가 사용되는 모든 기관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펭귄소프트측은 제품의 활성화를 위해 사용자 커뮤니티와 사용자 원격지원 체제를 지원한다.
△인터뷰-문선주 사장
“어렵고 생소해 보이는 리눅스를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키 위해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문선주 펭귄소프트 사장은 사용자 환경을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구성해 누구나 쉽게 리눅스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사장은 “사용자 확대를 위해 서버 제조업체, 유통업체, 인터넷 데이터 센터 등과 연계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현재 호스팅 업체인 바다넷(http://www.idcbada.com)과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HP 교육센터 등 사용자 레퍼런스를 확보해 일반 기업, 관공서, 교육기관 등으로 사용자 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문사장의 올해 매출 목표는 3억원이다.
△씨씨미디어-e브라더(eBrother)
씨씨미디어(대표 신정수 http://www.ccmedia.co.kr)의 ‘e브라더(eBrother)’는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실시간 정보를 관리하는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이다. 기존의 프로그램에 비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e브라더는 웹 사이트 방문객의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는 기본 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e마케팅 계획을 실시간으로 수립할 수 있다. 마케터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회원 가입의 유도, 기존 고객의 이탈 방지, 각 고객의 우수고객화 등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e브라더는 익명고객의 웹로그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다른 프로그램과는 비교할 수 없는 고객데이터의 양과 질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노출 빈도보다는 고객의 기여도와 활동성 측면에서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마케팅의 적용 시점을 정확하게 수립할 수 있다.
e브라더는 금융, 제조, 포털, 유통 등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모든 기업에 적용 가능하다. 고객의 행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웹, 이메일, 홈트레이딩시스템, 네트워크 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응용이 가능하다. e브라더를 통해 수집된 고객 데이터는 데이터웨어하우스(DW)에서 고객관리를 위한 기본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
△인터뷰-신정수 사장
“최근 국내 전자상거래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솔루션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정수 씨씨미디어 사장은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전자상거래 기업의 매출 신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신사장은 “현재 e브라더 소프트웨어 패키지 판매와 e-CRM 프로젝트 내 e브라더 솔루션 구축을 중심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패키지 판매를 위해서 지방의 딜러 및 파트너를 통해 공급하고 있으며 e-CRM 프로젝트는 대형 시스템통합(SI)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영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사장은 해외 진출을 모색, 현재 미국과 대만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 목표는 수출 10억원을 포함해 35억원이다.
△추천작 주요 특징
제품명 개발사 운용체계 주요특징 문의처
해피몰5.0 서울인터넷 리눅스, 윈도 종합유통업무지원프로그램 02)336-5154
프로세스큐넷 스피드커널 윈도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02)6205-255
시엠패널 펭귄소프트 리눅스 웹 브라우저 기반의 리눅스 서버 관리 031)903-4819
e브라더 씨씨미디어 윈도, 리눅스, 유닉스 웹 사이트 방문 고객의 실시간 정보 분석 02)501-6371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추천작 주요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