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운영체제를 설치하거나 새 하드를 구입했을때 어떤 파일시스템으로 할 것인지 고민을 하게 된다. 윈도에서 사용하는 파일시스템은 FAT32와 NTFS 2가지다. 각각의 장단점을 알면 자신의 환경에 맞는 보다 최적화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해진다.
FAT32는 윈도95 OSR2에서부터 지원되기 시작한 파일시스템으로 FAT16이 파티션당 4GB 제한을 극복해 이론상 최대 2TB의 단일 파티션을 지원한다. 장점이라면 우수한 호환성과 빠른 속도를 들 수 있다. 윈도95 OSR2 이상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지원을 하므로 호환성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며 단순한 파일 테이블 구조로 가져 오버헤드가 적은 반면 전체 클러스터 개수가 줄어 단편화 비율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반면 기본 클러스터 크기로 포맷할 경우, 각 클러스터 크기가 커져 디스크 공간 낭비가 심하며 데이터 손실 가능성이 높고 개별 파일, 폴더, 디스크에 대한 액세스 컨트롤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멀티유저 환경에서 보안이 취약하고 편리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은 WinNT와 함께 지원되기 시작한 파일시스템으로 FAT1632보다 발전된 파일시스템이다. 최대 16EB까지의 단일 파티션을 지원하며 비교적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같은 파티션 크기에서 FAT32보다 훨씬작은 클러스터 크기를 가지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 효율성이 우수하며 강력한 자체 복구 기능으로 높은 안정성을 보인다. 이밖에도 개별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제어와 암호화를 지원해 보안성이 우수하며 파일폴더디스크에 대한 압축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한다.
반면 작은 클러스터 크기 때문에 오버헤드로 인한 성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단편화가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 성능에도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또 Win9xDOS에서는 특별한 소프트 웨어가 없다면 액세스 할수 없는 등 호환성이 낮은 것도 단점이다.
아직까지 서로 장단점을 나눠갖고 있는 만큼 FAT32는 개인이 혼자 사용하는 PC 및 대용량 파일 저장용으로 적당하며 NTFS는 여러 사람이 사용해 보안이 중요시되는 PC방, 회사, 학교 등에 보다 적합하다고 얘기할 수 있다.
<표> 파일시스템 성능 비교
구분 FAT32 NTFS
공간 효율성 낮음 높음
성능 높은 낮음
보안성 빈약 우수
기타기능 빈약 우수
안정성 낮음 높음
최대파티션 2TB 2TB(이론상 16EB)
호환성 우수 빈약
단편화 빈도 낮음(상대적으로) 다소 높음(상대적으로
<김태훈기자 김태훈기자@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