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이드 게임의 명가 SNK에서 제작한 ‘메탈 슬러그’는 횡스크롤 액션의 정점을 이룬 게임이다. 캐릭터는 평범한 외모를 하고 있으며 스미스 권총과 세열 수류탄, 씰 나이프 등이 기본 무기다.
이 작품은 최대 2인용까지 가능한데 플레이 처음부터 끝까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걸어가며 게임이 진행된다. 적군들은 앞과 뒤, 공중에서 출몰하며 헬리콥터와 탱크 등이 간간이 등장해 공격의 강약을 조절한다.
탱크는 탈취하는 것이 가능해 적 전차병을 사살하고 점프 버튼을 사용하면 탑승할 수 있다. 탱크에 탑승하면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지만 행동이 느려져 상대 탄환을 피하기가 어려워 지는 약점이 있다.
또 플레이 중간중간에는 아군 포로가 등장하는데 그들을 구출하면 무기 아이템을 남기고 사라진다. 무기 아이템은 기관총, 로켓 런처, 화염방사기 등 다양한 종류의 병기를 유저에게 안겨준다.
이 작품은 1996년 1편이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4편의 작품이 개발됐는데 시리즈가 늘어갈수록 탈 것이 늘어나고 인공지능이 계속 개선됐다. 또 게임의 전체적인 큰 틀과 독특한 색채의 2D 그래픽은 전혀 변화지 않고 전통의 ‘맛’을 꾸준히 이어갔으나 다양한 입맛을 원하는 유저들의 성향을 따라가지 못해 추억의 게임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곤두라’가 그랬던 것처럼 이 게임에 중독된 매니아층이 발생해 수십 개의 백원짜리 동전을 쌓아 놓고 끊임없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일이 종종 일어났었다. 누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느냐에 목숨을 걸고 매니아들은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것이다.
‘메탈 슬러그’는 밸런스, 완성도, 그래픽, 난이도, 사운드 등 모든 면에서 성공한 오락실 게임의 표본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작품이었다.
<김성진기자 김성진기자@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