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디지털 상인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실제

 ◇디지털 상인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실제/ 박찬수 지음/교우사 펴냄

 

 닷컴 모델의 수익성 부재에 대한 우려에도 구글·이베이·네이버 등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은 여전히 탄탄한 수익성을 자랑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말로 하기는 쉽지만 실제 적용하기는 힘든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을 실제 사례와 함께 쉽게 풀어쓴 책이 나와 눈길을 끈다.

 IT비즈니스 관련 종합 컨설팅 업체인 다임텍의 박찬수 수석 컨설턴트가 쓴 ‘디지털 상인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실제’는 저자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경험한 디지털 창업의 현장의 다양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올바른 전략 수립 방향을 제시한다.

 저자는 1부에서 디지털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시대에 어떻게 환경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그리고 웹 구축 프로세스와 인터넷 창업 계획서의 작성 요령 등을 다루며 독자들의 두뇌회전을 준비시킨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국내외 사례연구를 제시한다.

 광고(Advertising)모델과 중개(Brokerage) 모델, 상거래(Merchant)·제조업자(Direct Manufacturer) 모델, 제휴(Affiliate) 모델, 커뮤니티(Community) 모델이 주요 내용으로 모델별로 야후, C넷, 스테이플, 아바타코리아 등의 실제 성공사례를 전한다.

 사례는 주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인용한 내용과 저자가 실제로 벤처 기업에 근무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재구성함으로써 신뢰성과 현장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3부에서 저자가 주요 일간지에 기고했던 ‘유망한 해외 e비즈 모델 칼럼’을 통해 그동안 제시했던 사례들이 어떤 식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저자는 부록으로 실린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추천 외국 도서 목록 50선’에서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독자들의 몫으로 돌리면서 글을 맺고 있다.

 정진영기자@전자신문, jych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