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나는 공돌이=한·미·불 3개국에서 활동한 국제적 공돌이(공학박사)가 말하는 이공계 예찬론. 이 책은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조명하고 이공계 인력이 겪는 힘든 현실과 이공계 내부의 문제에 대해 답답함을 지적한다. 저자는 그러나 이공계 인력이 누리는 장점과 공돌이를 우대해 성공한 삼성전자의 성공 비결을 조명하면서 이공계들에게 사회적 불이익을 탓하지 말고 자기개발을 해나가자고 조언한다.전창훈 지음. 참솔 펴냄. 9900원.

 ◇개인브랜드 성공전략=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개인 브랜드에 접목시킨 책. 저자는 KBS 제2라디오 ‘이영권의 경제포커스’에서 매주 수요일 10분씩 ‘브랜드 성공학’에 대한 컬럼을 방송하고 있다. 개인브랜드에 대한 저자의 정의는 한마디로 ‘나에 대한 고정관념’이다. 저자는 개인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고 홍보하는 전략을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한다. 신병철 지음. 살림 펴냄. 1만2000원

 ◇삼성처럼 경영하라=삼성의 성공비결에 대해 명쾌하게 분석한 책. 총 12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삼성의 역사부터 리더십, 시스템, 전략까지 삼성의 모든 것을 파헤쳤다. 단순히 삼성의 전략을 분석한 데서 그치지 않고 삼성의 전략을 활용해 어떻게 삼성을 따라잡을 수 있는 지에 대해 정리했다. 저자는 “삼성의 성공비결과 경영전략을 벤치마킹해 또 다른 삼성을 만들어 내자”고 강조한다. 이채윤 지음. 열매 펴냄. 1만2000원.

 ◇핵심을 확장하라=불황과 호황을 모두 거치면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가는 세계 최고 기업의 비결을 파헤친 책. 이 책은 어려운 시기를 맞아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하는 CEO를 포함한 임원들을 위한 훈련 매뉴얼과도 같다. 저자는 유용하고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조직이 현재 잘하고 있는 일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믿을 만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크리스 주크 지음. 신영욱 옮김. 청림 펴냄. 1만5000원.

 ◇부자 아빠의 미래 설계­: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6=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자 국내에서만 250만 부 이상 판매되면서 경제 필독서가 된 ‘부자 아파 가난한 아빠’ 시리즈 6번째 책. 저자는 모든 것을 잃은 후에 다시 일어섰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불황의 시대에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사막에서 홍수를 대비하는 노아처럼 언제나 미래에 대비하라고 말한다. 로버트 기요사키·샤론 레흐트 지음.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펴냄. 1만5000원.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도요타의 모든 것을 입체적으로 조명한 책. 도요타 연구가인 저자는 20년 연구와 체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창업자로부터 비롯된 ‘도요타 정신’의 실체를 깊이있게 파헤치고 그 정신을 면면히 이어오면서 진화시킨 70년 역사를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인다. 후반부에서는 도요타 정신을 적용해 끈임없이 진화시켜온 도요타 생산방식을 소개하고 있다.정일구 지음. 시대의창 펴냄. 1만5000원.

 ◇한 권으로 만나는 경영의 절대지식 50=경영학이 시작된 20세기 초반부터 지금까지 경영학 이론 중 ‘널리 알려진 이론’이나 ‘발상 전환의 계기가 된 이론’을 뽑아서 소개한 책. 앙리 파욜·피터 드러거·헨리포드 등 저명한 경영학자들의 주옥같은 경영이론을 정리한 이 책은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을 꿰뚫고 머릿속 경영지식들을 재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야마시타 히사노리·우에노 가네코 지음. 황소연 옮김. 새로운제안 펴냄. 1만1000원.

 ◇생명이냐 자살이냐:한철학1=우리 한민족 고유의 철학(한철학) 이론을 해부한 책. 저자는 이 책에서 여러 사상가들의 주장을 한철학으로 분석·비교·비판하고 긍정과 상생, 공생의 방법인 우리 사상의 뿌리 ‘온’ 철학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특히 3000년의 역사가 철학자나 사상가들에 의해 부정의 변증법 시대였다면 앞으로는 긍정의 철학 한철학이 널리 퍼져 우리 모두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동환 지음. 지혜의 나무 펴냄. 2만원.

 ◇변호사처럼 설득하라=성공하는 변호사들만이 아는 최강의 설득기술을 소개한 책. 변호사와 기업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 활약한 저자는 직접 체험한 사례를 통해 ‘잘나가는’ 변호사들이 어떻게 상대를 휘어잡아 자신의 생각에 동의하게 만드는가를 들려준다. 성공하는 변호사는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짧고 강하게’ 말함으로써 30초 안에 분위기를 장악하고 상대를 사로잡는다. 데이비드 뎀시 지음. 안진환·권기대 옮김. 옹진닷컴 펴냄. 1만2000원.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책을 제대로 읽는 법과 독서를 통해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사랑하는 법을 소개한 책으로 일본독서보급협회에서 ‘2004년 최고의 책’으로 선정됐다. 이 책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5명의 저자가 전하는 독서를 통한 성공담 뿐 아니라 그들의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마침내 성공으로 이끈 도서를 소개받고 그 에센스를 읽는 즐거움을 함께 제공한다. 시미즈 가쓰요시 외 지음. 김혜숙 옮김. 나무한그루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