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KM&EDMS 코리아 콘퍼런스 폴 2004’ 행사에는 세미나 및 전시회를 포함해 총 24개 업체가 참여한다. 날리지큐브·온더아이티·트라이튼테크·한국IBM·핸디소프트 등 13개 업체가 세미나에 참석해 자사 구축 사례와 다양한 기술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20개 업체가 27개 부스에서 자사 신제품을 전시한다. 이번 행사 참가 업체를 분류하면 크게 지식관리(KM), 전자문서관리(EDMS), 검색솔루션, 유관솔루션 등 4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KM 부문에서는 주로 기업의 지식정보를 체계화하는 기업포털과 기업콘텐츠관리(ECM) 제품들이 선보인다. EDMS 부문에서는 자료관시스템 등 다양한 문서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이 출품된다. 검색솔루션 부문에는 쓰리소프트, 코리아와이즈넛 등 대표적인 검색 엔진 업체들이, 유관솔루션으로는 가드쉘 등 전자문서 보안 솔루션 주로 참여한다. KM/EDMS 부문의 신기술 동향과 다양한 구축사례가 발표되는 세미나 및 전시회에 참가하는 제품들을 소개한다.
삼성SDS(대표 김인 http://www.sds.samsung.co.kr)는 K러닝과 BSC(balanced Scorecard) 모델을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적용해 조직 단위별 전략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고 기업의 목표달성을 측정하는 도구인 ‘K-BSC’를 소개한다. K러닝은 지식관리시스템(KMS)에 등록된 지식을 모아 학습과목으로 편성해 맞춤 지식학습을 수행하게 하는 기능이다.
핸디소프트(대표 김규동 http://www.handysoft.co.kr)는 이번 행사에서 지식경영시스템인 ‘비즈플로우 EKP’솔루션을 소개하고 이를 도입한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사례도 발표할 예정이다.
다큐멘텀코리아(대표 유영훈 http://www.documentum.co.kr)는 콘텐츠 관리 솔루션인 ‘다큐멘텀5’를 출품했다. 이 제품의 특징은 ECM 솔루션 중에 유일하게 단일 플랫폼상에서 엔터프라이즈 문서 관리(EDM), 웹콘텐츠 관리(WCM), 디지털 자산 관리(DAM), 기록물 관리(RM)와 콘텐츠 관리 영역을 한층 더 확대시킨 협업(Collaboration)까지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가온아이(대표 조창제 http://www.kaoni.com)는 웹 기반 통합 지식포털시스템인 ‘ezEKP’를 출품한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기간 시스템과 다양한 외부정보를 효율적으로 분류·저장이 가능하고 필요 시 안정적인 메시징을 통해서 사용자와 협업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포탈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다. 또 이를 PDA 등과 같은 다양한 전달매체를 통해서 전달 받을 수도 있어 전달성도 뛰어나다.
온더아이티(대표 김범수 http://www.ontheit.co.kr)는 기업지식포털(EKP)을 위한 포털프레임워크를 탑재한 차세대 웹 토털 EKP패키지 ‘날리지플러스4 .NET’를 선보이고 업무성과와 지식경영을 연계시킨 지식성과측정지표를 반영한 지식정보관리(KMS) 시스템을 전시할 예정이다. ‘날리지플러스4 .NET’의 특징은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구현했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성돼 보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사이버다임(대표 현석진 http://www.cyberdigm.co.kr)은 LG칼텍스정유와 농촌진흥청 등에 공급돼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데스티니 KMS:IV’를 출품한다. ‘데스티니 KMS’는 국내 다양한 구축 사이트에서 엔진의 성능 및 안정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마이페이지(My Page) 편집·사용자별 맞춤 콘텐츠 제공 등 지정하는 개인 지식 포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쌍용정보통신에서 지난 2월 분사한 에스엔테크놀로지(대표 금교원 http://www.esnt.co.kr)는 웹 기반의 기업지식포털(EKP) 솔루션인 ·엔라이즈(enRise)제푼군을 선보인다. 이 제품군은 엔라이즈오피스, 엔라이즈KM, 엔라이즈EIP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