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

 ◇과학교과서 119=전세계 첨단 과학기술과 관련해 TV나 언론에 자주 소개되는 주제와 정보들을 묶은 책. 생명공학과 우주, 나노테크 등 어렵게 느껴지는 주제도 대화식으로 쉽게 설명했다. 교과서만으로는 호기심을 채울 수 없었거나 어려운 책들을 밀어내기에 바빴던 학생들이 더 늦기 전에 과학에 대한 흥미를 깨우치고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키자와 미나코 지음, 정윤아 옮김, 파라북스 펴냄, 9800원.

 ◇웰빙마케팅=불황 속에서도 뜨는 아이디어와 상품을 분석한 웰빙 트렌드 보고서다. 웰빙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찾아내 그들의 성공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창조적인 웰빙 컨셉트를 도출하는 방법과 그것을 어떻게 전략화해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룸으로써 구체적이고 한결 실용적이다. 김영한·임희정 지음, 다산북스 펴냄, 1만2000원.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얼마 전부터 다운시프트란 말이 회자되고 있다. 다운시프트란 기어의 속도를 늦추듯이 인생의 걸음걸이를 낮추고 주위를 돌아보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덜 추구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덜 추구할 수록 삶이 원하는 것을 더 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 예로 상사를 없애고 스스로를 고용, 자신을 위해 일할 것을 권하고 있다. 니콜라스 코더 지음, 김진욱 옮김, 이콘 펴냄, 6000원.

△제국의 오만=CIA 현직 간부가 쓴 것을 번역한 이 책은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대해 “적의 손에 놀아난 것”이라고 신랄하게 비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라크 전쟁은 당장의 위협도 없는 적에 대한 성급하고 탐욕스런 전쟁”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저자는 부시행정부와 정치지도자 등 미국을 움직이는 핵심 엘리트들의 오만과 무지, 그로인한 실책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있다. 황정일 옮김, 랜덤하우스중앙 펴냄, 1만3500원.

◇우리는 우리를 넘어섰다=생산성 최악의 공장에서 3년 만에 GM계열 최고실적으로 돌아선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의 감동 스토리. 한익수 본부장이 빗자루를 들고 벌인 환경개선운동과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환경품질책임제(RBPS) 등이 조직원 내면의 근본적인 변화와 경영혁신을 일궈낸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한익수 지음. 고즈윈 펴냄. 1만1800원.

 ◇의사가 말하는 의사=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가 청소년과 취업준비생은 물론 진도지도에 고심하는 교사 및 학부모들에게 의사라는 직업의 실상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엮은 책. 20명의 의사들이 의사의 어려움과 보람 및 미래가치 등을 솔직하게 담았다. 김선 외 20인 지음. 도서출판 부키 펴냄. 9500원.

◇세종대왕, 이 충무공, 알렉산더, 나폴레옹, 링컨….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하루 18시간 이상 일에 몰입하는 사람만이 성공한다는 ‘18시간 몰입의 법칙’의 맹신자들이라는 것. 이 책은 한국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 300여명으로부터 추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성공 제 1조건은 ‘돈’이 아니라 ‘꿈’이라고 단언하며 보기의 기술, 쓰기의 기술, 질문의 기술 등 구체적인 꿈 이루기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이지성 지음, 맑은소리 펴냄, 1만원.

◇이 책은 한국계 미국인인 저자가 15년간 다수의 외국기업들을 컨설팅하면서 얻은 체험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현주소를 냉철한 시각으로 파악하고,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기 위한 요소들을 소개하고 있다. 전체 16장으로 구성됐으며 각 장의 첫머리에서 한가지씩 질문을 던진다. 한국적 사고 및 행동방식에 대한 실마리를 독자에게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 자신을 비춰보는 역할을 이 책이 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설명했다. 이성용 지음, 청림출판 펴냄, 1만원.

◇이미 10여 년전부터 소비심리 변화의 주기가 짧아지고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로 접어들었다.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대응주기도 그만큼 속도를 더하게 됐다. 실제로 각 기업들은 속도 경영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이처럼 변화한 환경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GM, 마이크로소프트 등 유명기업의 업무개선에 공헌해 온 제약이론(TOC)에 근거한 차세대 프로젝트 관리 기법이다. 소설 형식을 채택해 읽는 재미를 더했다. 엘리 골드랫 지음. 이정숙 옮김. 동양문고 펴냄. 1만2000원.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는 불황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기업 매출은 늘지 않고 자금난은 극심하다. 불황의 골이 깊어질수록 좌절과 싸우면서 성공의 달콤한 열매를 꿈꿔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이 책은 포브스가 선정한 역전 신화의 주인공 5명의 성공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인공 5명의 이야기는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니라 비즈니스 세계의 진정한 영웅이 되기까지 겪은 수많은 실패와 재기 과정을 하나하나 추적했다. 앨런 판함 지음. 이은정 옮김. 크림슨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