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만도(대표 김일태 http://www.winiamando.com)의 2005년형 김치냉장고 ‘딤채’는 유산균 성장을 제어하는 첨단 발효과학 기술을 통해 김장김치의 맛과 영양을 완벽하게 재현했고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구입김치 보관 프로그램’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 제품이다.
위니아만도만의 첨단 발효과학기술은 배추의 식이섬유 생성을 도와 변비개선과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류코노스톡 유산균을 활성화시키는 반면 김치를 시게 만드는 락토바실러스의 성장은 늦춘다. 이 때문에 딤채에 보관한 김치가 맛과 영양에다 톡 쏘는 탄산미까지 갖출 수 있게 되는 것.
‘구입김치 보관 프로그램’은 구입김치가 유통과정에서 숙성되는 것에 착안, 급속냉각을 통해 상큼한 맛을 내는 탄산의 생성을 높이고 저온저장으로 김치를 시게 하는 젖산균의 성장을 억제해 소비자가 구입한 김치를 맛있게 보관하는 기능이다.
위니아만도는 2005년형 ‘딤채’를 66개 모델이나 출시했는데 10년 김치냉장고 제조 역사를 갖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편의기능을 대폭 강화시켰다. 김치의 숙성에서 보관까지 조작을 간소화한 원터치 버튼을 대폭 늘렸고 LED 디스플레이도 보기 쉽게 개선했다.
또 소프트도어는 상부도어가 10도 이내 각도에선 자동으로 닫혀 냉기보존력을 높이고 그 이상에선 어떤 각도에서든 자동으로 정지돼 여닫는데 힘이 들지 않는 캠슬라이딩 방식을 채택했으며 일부 모델에선 저장실 내 램프를 추가해 불을 켜지 않아도 되게 했다.
이밖에 편리한 부가기능으로는 강력 탈취필터를 설치해 장기간 보관에 따른 각종 음식물 냄새를 말끔히 제거해 주는 냄새 탈취기능, 제품의 이상이 생길 경우 스스로 진단해서 알려주는 자기진단 알림기능, 어떤 공간 어떤 온도 환경에 설치하더라도 성능이 변함없는 외기 온도보상기능, 등이 있다.
윤건일기자@전자신문, ben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