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팁]아르바이트 찾기 10계명

 방학시즌이 다가오면서 대학생들은 미리부터 방학을 알차게 보낼 아르바이트 찾기에 여념이 없다. 취업을 위한 경력을 쌓으려는 취업준비생에서부터 계절적 특성이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틈새를 노린 ‘이색 아르바이트’를 찾는 학생들까지, 아르바이트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아르바이트 포털사이트 알바몬이 제안하는 실속있는 아르바이트 찾기 10계명을 살펴보자.

◇기간을 생각하라=일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인지 생각하고 일자리를 구하도록 한다. 아르바이트 중에는 자신이 하고 싶은 기간만큼 일을 할 수 있는 것 이외에 단기적으로 필요한 업종도 상당히 많다. 짜임새 있게 계획을 세워 일을 할 수 있는 기간을 구체적으로 짜놓게 되면, 구인업체도 자신도 중간에 우왕좌왕하는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된다.

◇시간을 감안하라=기간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는 시간이다.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에 따라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장기 아르바이트, 단기 아르바이트 중 어떤 것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하루의 계획을 빈틈없이 세우는 것은 아르바이트 선수의 기본이다.

◇교통은 편한가=가능하면 거주지와 가깝거나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결정하도록 한다. 업종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아르바이트는 시간 단위로 보수를 계산하게 된다. 다시 말해 아르바이트에 있어서 시간은 곧 돈이다. 따라서 중간에 버리는 시간이 짧을수록 돈을 버는 거나 마찬가지다.

◇목표를 설정하라=아르바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정해진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해서, 얼마를 벌어서, 이 돈을 어떤 식으로 쓰겠다는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 목표가 있으면 자연히 의욕이 생기게 된다. 그렇게 하면서 차근차근 자신의 목표를 하나씩 이뤄나가자.

◇아는 사람을 활용하라=인맥은 아르바이트에서도 유효하다. 친구, 친지 등 자신의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라. 일단 내가 아는 사람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으면 훨씬 유리하고, 주위 사람에게도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곳이 있으면 연결해 달라고 말해둔다. 잘 되면 아르바이트 구하는 시간을 훨씬 단축하게 된다.

◇백문이 불여일견=아르바이트 자리는 수시로 들고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금방 없어질 수 있다. 자신이 하고 싶던 아르바이트 자리라면 먼저 전화를 하고 직접 업체를 방문해서 채용 담당자에게 얼굴 도장을 찍어놓는다. 사람들은 얼굴을 한번이라도 본 사람을 먼저 기억하게 마련이다. 방문은 될 수 있으면 빨리 하는 것이 좋다.

◇정규직처럼 준비하라=채용하는 쪽에서 요구한 서류는 방문하기 전에 꼼꼼히 챙겨가야 한다. 인원이 많을 경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증명사진이나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해 두면, 급하게 필요할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채용담당자를 귀찮게 하라=직접 방문해서 분위기나 해야 하는 일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도록 한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 머뭇거리거나 망설이지 말고 채용 담당자에게 물어보는 게 좋다. 업무와 근무처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는 아르바이트 일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야무지게 확인하고, 꼼꼼하게 따져라=세상에는 별의별 아르바이트가 다 있다. 특히 사회생활을 해보지 않은 학생이나 초보자가 주로 아르바이트의 대상이 되므로, 아르바이트 구인광고 중에는 불법적인 형태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구인광고 중 과다한 양의 급여를 준다거나 알 수 없는 이상한 조건 등을 제시한다면 한번 의심해보고 다시 한번 따져보는 것이 좋다.

◇향후 취업을 고려하라=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관련된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선택하도록 한다. 요즘은 취업시에도 아르바이트 경력이 도움이 된다. 따라서 단순히 시간을 때우는 형태가 아니라, 이왕이면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아르바이트를 선택해서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