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대표 김윤 http://www.cisco.co.kr)는 네트워킹 분야의 리더이자 네트워크 보안 시장의 선두주자다.
네트워크상의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보호의 중요성이 커지고,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적 성능의 통합적 지원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시스코는 ‘자가 방어 네트워크(SDN)’라는 보안전략을 제시하고, 확장성이 뛰어나고 관리가 용이한 보안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SDN은 데스크톱을 비롯, LAN과 WAN에 걸쳐 네트워크상의 모든 장치에 광범위하게 분산된 방어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네트워크 환경을 보호하는 통합 보안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통합 시스템은 전송되는 정보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기업 내·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정보 자원을 보호할 수 있는 한편, 기업의 네트워크에 대한 위험하고 불필요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스코는 SDN의 일환으로, ‘네트워크 승인 컨트롤(NAC)’ 기술을 통해 고객사에 보다 관리가 용이하고, 비용 효율적인 보안을 제공하고 있다. NAC란 호스트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과 시스코의 지능형 네트워크 장비가 결합되어 바이러스에 감염된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 접속을 차단함으로써 자동으로 기업의 네트워크 자원을 보호하는 보안 기술이다.
최근 안철수연구소가 시스코의 NAC 프로그램에 동참했으며, IBM, MS 등 글로벌 기업들도 앞다투어 NAC 프로그램에 공조하고 있다. 맥아피, 시만텍, 트렌드마이크로 등도 물론 참여하고 있다.
시스코는 타 보안전문업체의 3∼4배에 이르는 다양한 보안 제품들을 갖추고 기업이 필요한 보안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시스코는 PIX(방화벽), VPN, IDS 장비 등에 대한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기능 및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고객들에 대한 투자 보호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시스코의 대표적인 보안 제품으로는 ‘카탈리스트6500’에 장착할 수 있는 ‘방화벽 서비스 모듈(FWSM)’ ‘VPN 서비스 모듈(VPNSM)’ ‘IDS 서비스 모듈2(IDSM2) 등이 있다.
또한 최근에 중소기업 및 대기업 지사를 위해 라우터 스위치에 보안 기능을 통합한 시스코 통합 서비스 라우터(ISR)를 출시했다. ISR는 업계 최초로 네트워크 보안 기능은 물론 진정한 회선 속도의 데이터 및 음성과 비디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시스코는 최근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과 양키그룹의 보안시장 관련 조사결과에서 아태지역 최대 네트워크 보안업체, 가장 신뢰할 만한 보안서비스 제공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