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대표 김인 http://www.sds.samsung.co.kr)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프로세스를 선진화하고 지식 경영을 실천,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 왔다.
삼성SDS는 지난 94년 ISO 9001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한 데 이어 지난 2002년 프로세스 성숙도 분야 국제 품질인증 기준인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레벨 5를 획득했다.
올해에는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와 프로세스 성숙도·프로젝트 수행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CMMI 최고 등급 획득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또 지난 10월에는 세계적인 지식경영상 ‘가장 존경받는 지식경영 기업상’(Asian MAKE)을 3년 연속 수상했다.
삼성SDS는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IT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품질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SI 업계의 발전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삼성SDS는 이의 일환으로 지난 해 7월부터 전사 차원에서 실시한 6시그마 활동 2단계 작업을 완료, 재무적 효과 뿐만 아니라 업무 효율성 향상을 이루어 왔다.
삼성SDS는 품질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 극대화를 기치로 6시그마 활동을 확대, 170여개 실천과제 수행 및 원가 경쟁력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3단계 작업도 차질없이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선진화된 지식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삼성SDS는 SI 업계 1위 기업으로 안정적 입지를 다져가고 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식정보 사회를 주도하기 위한 디지털 지식기업으로의 변신을 목표로 지식경영 실천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인터뷰> 김인 사장
“삼성SDS는 임직원간 지식 교류를 통해 업무 관련 베스트 프랙티스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적극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상승시켰고 나아가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김인 사장은 “삼성SDS가 SI 업계 1위를 달리는 데 기업 정보화가 큰 몫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식경영과 정보화 선진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S는 지난 96년부터 사내 지식공유시스템인 ‘아리샘’을 가동, 약 7000여명의 임직원이 전국 각지에서 참여하는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나 노하우를 공유· 활용해 오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 10월 아시아에서 가장 존경받는 지식경영기업(Most Admired Knowledge Enterprises)에 3년 연속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수상을 통해 삼성SDS가 국내외에서 가장 앞서 지식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식경영을 위한 다양한 학습조직과 지식 공유문화 및 환경 조성 등에 아낌없는 지원과 투자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