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아테나프레임웍’은 각종 SI 프로젝트에서 개발 생산성 향상과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 SDS가 자체 개발한 J2EE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웍다.
대형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고도의 기술이 축적된 ‘아테나프레임웍’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컴포넌트를 신속하고 견고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표준 및 아키텍처를 재사용 가능한 공통 서비스와 함께 제공한다. 또 포털과 보안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아테나프레임웍’을 활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디자인의 어려움을 덜어 개발자는 개발 업무에만 전념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하고 코드 재사용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순수 개발 코드 양의 감소로 보다 쉬운 유지 보수가 가능하고 성숙된 코드의 재사용으로 솔루션 개발의 리스크를 경감할 수 있다.
삼성SDS가 현재 20여 개 대규모 SI 프로젝트에 ‘아테나프레임웍’을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농협의 e-뱅킹 시스템이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농협 e-뱅킹 확대 구축 프로젝트는 새로운 e-마케팅 인프라를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인터넷 종합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대규모 기업용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아테나프레임웍’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순수 개발 위주의 시스템 개발 방식에서 반제품을 사용한 조립과 확장의 개발 방식으로 새롭게 전환됐다. 또 실질적인 개발 생산성을 30% 이상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성능 측면에서도 전체 트랜잭션의 70%가 3초 이내에 처리, 기존 시스템에 비해 2배 이상의 성능 개선을 순수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제공하는 등 시스템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윤대원기자@전자신문, yun1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