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프트웨어기술대상]제품기술부문-최우수상:아토정보기술 시너지 CBO

아토정보기술의 시너지CBD는 기존의 웹 환경에서는 구현하기 까다로웠던 공공·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개발기간 단축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다.

시너지CBD의 장점은 기업전산화에 필수적인 닷넷과 J2EE기반의 공통 컴포넌트를 기본으로 제공, 개발자가 웹 화면을 손쉽게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양한 화면 템플릿과 패턴을 내장해 권한관리, 데이터 바인딩 등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어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웹 프로그램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한 점도 특징이다.

이와 함께 웹 리모팅 아키텍처를 이용해, 웹 화면이동에 따른 깜박거림이 없고, 데이터 처리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를 통해 기업 솔루션 개발 시에 어려움이 많았던 그리드와 차트기능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N티어(Tier)아키텍처와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므로 대규모 애프리케이션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 컴포넌트 분류방법, 작성규칙 등 정립된 아키텍처와 개발표준을 제공해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한 점이 장점이다.

특히 시너지CBD V2.0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시너지빌더(SynergyBuilder)’를 별도로 제공해 대화형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사용자인터페이스 디자인 툴 및 패턴위저드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토록 하는 기능을 제공, 개발자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시너지CBD는 이미, 한국건설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건교부, 한화국토개발 등의 주요 프로젝트에 적용돼, 이미 효과가 검증됐다.

특히 한국건설연구원은 개발기간의 단축을 통한 인건비 절감과 손쉬운 유지보수를 원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기업용 패키지 개발 등에 적용할 방침이다.

윤대원기자@전자신문, yun1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