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유저들은 하나같이 최강의 전사를 꿈꾼다. PVP 전장에서 결코 패하지 않는 강력한 힘을 갖기 위해 오늘도 몹을 잡으며 노가다를 감행한다. 최강의 전사가 되기 위해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역시 막강한 화력을 발휘하는 궁극의 무기. 하지만 싸울아비 장검같은 무기를 갖췄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니다.
최강의 전사가 되기 위해서는 체력을 뒷받침을 할 수 있는 방어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강력한 무기만 갖춘 전사는 고급 양복에 어울리지 않는 허름한 구두를 신은 신사에 불과하다.
방어구는 적의 공격에 대한 방어 기능 뿐만 아니라 체력 회복 마법이 부여된 것도 있고 일부 아이템은 스텔스 기능까지 있으니 강력한 방어구는 최강의 전사를 위한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능력 뿐만 아니라 명품 방어구를 입었다는 것 만으로도 범접할 수 있는 지존의 풍채를 과시하기 때문에 명품에 대한 유저들의 갈망은 결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리니지’의 방어구 아이템은 무기와 마찬가지로 인챈트의 효과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절대적인 방어구 아이템이 따로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인챈트도 기본 방어력을 근간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아이템들은 대부분 기본 방어력이 높은 아이템이다.
‘리니지’의 오랜 역사 속에서도 유저들이 가장 선망하는 아이템으로는 ‘투명 망토’와 ‘면류관’을 꼽을 수 있다. ‘투명망토’는 기본 방어력은 낮지만 아이템을 착용하면 다른 플레이어의 눈에 보이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항상 선망의 대상이 된다.
치열한 공성전 끝에 성을 차지한 군주만이 착용할 수 있는 면류관도 선망하는 방어구 1순위 아이템이다. 공성전에서 이기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성을 소유한 군주만이 착용하는 극도의 희소성이 있기 때문이다.
제작 아이템 중의 하나인 용의 마갑주는 제작 난이도가 최악에 가까워 그 희소 가치를 인정받은 방어구다. 기본 방어력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각 마갑주 마다 해당 속성에 대한 강한 저항력과 체력 회복에 관한 마력까지 쓸 수 있기 때문에 최상의 방어구라 해도 손색이 없다.
에바의 방패는 제작에 필요한 필수 재료인 수룡의 비늘을 획득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가치를 높게 인정받는 방어구다. 기본 방어력도 다른 방패에 비해 월등히 높을 뿐만 아니라 착용시 HP +20의 효과와 함께 항상 헤이스트 상태가 되며 광전사의 효과를 발휘한다.독특한 아이템구조를 갖고 있는 ‘마비노기’는 절대 반지와 같은 막강 방어구를 꼽기 어려운 게임이다. 숙련도와 인챈트 효과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유저가 정성을 담아 만들어 간 아이템이라면 그 나름대로의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명품으로 꼽히는 방어구를 찾으라면 우선 ‘로즈 플레이트 아머’를 들 수 있다. 이 방어구는 스파이카가 디자인한 여성용 하프 플레이트 아머로 스커트의 장미 문양과 가슴의 십자장식이 포인트다. 얼마 전 새롭게 추가된 이멘마하의 케오섬에서 골렘이 떨군 로즈 플레이트 아머가 매우 고가에 팔렸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서큐버스를 잡아야 구할 수 있는 레더미니원피스도 마비노기 유저라면 주저없이 명품으로 꼽을 방어구다. 상점에서 팔지 않는 옷으로 서큐버스를 잡지 않고서는 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비밀리에 고가에 팔리고 있으며 옷본을 구해 수작업으로 만든 제품은 그 값도 몇 배 올라간다고 한다.무기류와 마찬가지로 ‘뮤’에서는 단일 아이템보다는 세트로 모여야만 보다 높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별도의 명품 방어구를 꼽긴 힘들다. 세트가 완성돼야 엑설런트 옵션 등을 사용해 능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세트 아이템 중에서도 탁월한 방어력을 갖춘 세트를 꼽으라면 흑마법사가 사용하는 아누비스의 전설세트와 요정용 가이웬의 수호세트를 들 수 있다.
아누비스의 전설세트는 전설의 헬멧, 전설의 갑옷, 전설의 장갑, 불의 반지 4개 아이템으로 구성된다. 4개의 아이템을 모두 장착했을 때 더블 데미지 확률 10%, 크리티컬 데미지 확률 10%, 마력증가 10%, 최대마나증가 +50, 엑설런트 데미지 확률 15%, 엑설런트 데미지 +20, 크리티컬 데미지 +20의 옵션 등이 추가되니 한마디로 막강 화력을 갖췄다고 표현할 수있다. 마검사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흑마법사들의 약점을 훌륭하게 보완할 수 있는 세트아이템이다.
가이웬의 수호세트는 실버 보우, 수호갑옷, 수호장갑, 수호부츠, 기술의 목걸이로 구성된 세트다. 4개의 아이템을 모두 장착했을 때 크리티컬 데미지 확률 15%, 엑설런트 데미지 확률15%, 크리티컬 데미지+20, 엑설런트 데미지 +20의 옵션이 추가된다. 부분 장착시 민첩+30, 최소공격력증가+20, 방어력+20, 최대공격력증가+20가 추가되며 요정 캐릭터들이 상위 레벨 장비를 일찍 착용해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준다.‘거상’에서 사용하는 방어구는 갑옷류와 의복류로 나눈다. 갑옷은 레벨제한이 있으며, 무게가 무거운 대신 방어력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반면 의복류는 갑옷과 달리 신용등급 제한이 있으며 본캐릭터만 착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어력은 갑옷류에 비해 낮지만 전투시에 용병 전체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옵션이 있어 게이머들에게 많이 사랑받는 아이템이다. 특히 캐릭터를 뽀대나게 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갑옷 보다 오히려 인기가 더 많다고 한다.
각종 방어구 중에서도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으로는 우선 면복을 꼽을 수 있다. 신용등급 89에 입을 수 있는 거상 최고의 의복으로 자신을 제외한 용병의 공격력을 +60 방어력을 +30 업시켜주는 보조 장비다. 착용시 다른 유저들에게 과시할 수 있는 장점도 크기 때문에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중국과 대만의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작업량은 20만. 자신의 캐릭터로 착용할 수 있는 고레벨 최종장비라고 할 수 있다.
갑옷류 중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템은 단연 해왕갑옷이다. 현재 거상 아이템 중 가장 높은 레벨 제한을 가진 장비로 140 레벨에 착용할 수 있다. 받는 데미지 자체를 줄여 주는 타격 저항력과 마법 저항력이 40%씩 붙어 있으며 지력도 +30 이나 증가시키고 방어력은 +100 이다. 고레벨 몸빵 용병들은 해왕갑옷을 입는게 궁극의 목표이자 꿈이라고 한다. 대만과 중국의 갑주장에서 생산 가능하며 작업량은 35만에 달한다.‘라그나로크’의 최고 인기 방어구로는 단연 ‘태양신의 모자’를 꼽을 수 있다. 태양을 상징하는 거대한 황금날개가 돋보이는 모자로 2차 직업 이상의 사용자만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태양신의 모자는 성능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멋지게 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받고 있다. 조합 아이템으로 재료 중 일부는 성에서 얻을 수 있는 특산물이어서 재료를 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아 거래되는 경우도 굉장히 드물다. 대략 ‘라그나로크’ 화폐로 2∼3억 정도의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천사의 머리띠도 선호받는 방어구 중 하나다. 천사의 깃털을 모아 머리띠에 붙여 만든 아름다운 날개모양의 모자로 상단 방어구 중 직업에 구분 없이 대부분의 사람이 선호하는 아이템이다. 중보스인 엔젤링을 잡아 획득할 수 있으나 드롭율이 매우 낮아 희소성을 인정받고 있다. 천사의 날개귀라는 새로운 중단 머리 방어구를 만들 때 사용되므로 요정귀와 더불어 그 가치가 기존보다 상승하고 있다.성인용 게임 ‘A3’에서는 ‘쉴라바 바지’가 최강 방어구로 선망받고 있다. 일반 회피와 마법 회피율 옵션이 최고치인 45까지 완성된 현존하는 ‘A3’ 최고의 방어구다. 드롭율이 낮아 획득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없는 갬블을 통해 얻어야 하기 때문에 소장자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너무 희귀하다 보니 소지한 유저들이 쉽게 내놓지 않아 전혀 거래 조차 되지 않아 가치를 추정하기도 쉽지 않다. 유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면 쉴라바 바지는 약 30억 운즈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실바두의 은총이 재료로 들어가는데 은총만 23억 운즈라 기타 작업비까지 포함하면 30억 운즈는 간단히 넘어설 것이기 때문이다.
<김태훈기자 김태훈기자@전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