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정보보호대상]우수상

▲KISA원장상­-케이티프리텔

케이티프리텔(대표 남중수 http://www.ktf.com)은 고객 정보보호를 최우선 한 ‘굿 타임’ 경영의 결실로 무선인터넷 플랫폼인 WIPI 시스템 분야에서 국제 정보보안표준규격인증(BS7799)을 국내 이동통신업계 처음으로 획득했다. 또 유무선 쇼핑몰인 케이머스 시스템과 네트워크 부문을 대상으로 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았다. 이같은 성과 때문에 케이티프리텔은 이번 정보보호 대상에서 KISA원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케이티프리텔은 정보보호정책 및 지침을 제정해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수립했으며 통합보안관제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 침입차단시스템, PC보안시스템을 통한 웜 바이러스 유입에 대해 24시간 365일 동안 종합 상황실 보안관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의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및 보안관련 전문기업과 인터넷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공조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남중수 사장은 “이번 우수상 수상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정보보호 관리 우수성이 객관적으로 확인된 계기”라고 수상 소감을 피력했다.

▲금융결제원장상­-신한은행

신한은행(행장 신상훈 http://www.shinhan.com)은 금융부문에서 금융결제원장상(우수상) 수상업체로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통합보안 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해킹, 바이러스 등 사이버 테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또 정보보안경영시스템(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을 수립해 국제인증(ISO17799)을 취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보안업무 기능을 은행 내에 제도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정보보호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신한은행은 보안 위험관리시스템 등 선진적인 보안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보안관련 전문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확립해 고객들이 신뢰하고 안전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보안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상훈 행장은 “현금 거래가 일어나는 은행권에서 정보보호의 중요성은 어떤 곳보다 높다”며 “제 3회 정보보호대상에서 금융권 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그동안의 정보보호에 대한 투자와 앞선 정책을 펼친 성과”라고 밝혔다.

▲KISA원장상­-광주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원장 나정웅 http://www.gist.ac.kr)은 안정된 보안정책 마련과 보안 솔루션 구축으로 제3회 정보보호대상 KISA원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광주과기원은 전산망보안및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토대로 원장의 승인을 거쳐 보안정책을 제정했다. 또 교육, 연구, 행정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준을 근거로 정책을 시행했으며 침해요인에 대한 정부기관 준수사항을 따른 원천적 차단정책을 펼치고 있다.

 광주과기원은 보안 솔루션으로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탐지시스템,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을 갖췄으며 바이러스 및 윈도 보안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IPM 및 서버보안 솔루션을 구축했다.

 나정웅 원장은 “광주과학기술원의 정보보안 실태와 실무자들의 대응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니 매우 기쁘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미흡했던 분야의 정보보안 체제를 한 단계 높이는 좋은 기회로 삼아 열심히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수상으로 기관 차원에서 전산보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고 이용자와 전산담당자가 함께 책임을 느끼고 대응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됐으면 한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정보보호실철협의회장상­-한국암웨이

한국암웨이(대표 박세준 http://www.amwaykorea.co.kr)는 인터넷을 이용해 쇼핑하는 고객들을 위해 온라인 해킹차단기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고객을 위한 정보보호 서비스로 정보보호실천협의회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암웨이는 ‘아이 세이프(I-Safe)라는 인터넷 사이트 안전 마크를 획득했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백신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모든 네트워크는 방화벽과 침입 탐지시스템 등으로 유해 트래픽 탐지를 하고 있으며 보안 관리의 효율적인 운영을 해 이글루시큐리티의 통합보안관제서비스(ESM)을 활용하고 있다.

 글로벌 정보 보호 전략 차원에서 미국 본사로부터 통합 관제 시스템을 통한 바이러스 탐지 및 네트워크 보안 관제를 하고 있다.

박세준 사장은 “늘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한국암웨이로서 이번 정보보호 우수상 수상이 큰 의미가 있다”며 “지속적으로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정책 등을 수립하고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