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위정편의 공자 말씀 중에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25년 멘토 그래픽스의 업력에는 옛 것을 지키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바로 이 온고지신 정신이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미국 멘토그래픽스의 한국법인인 한국멘토 김동식사장(50)은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운 것에는 과감히 도전하는 멘토의 철학이 세계 설계자동화(EDA)툴 분야 마켓리더 지위를 20여년 간 지켜 온 힘이라고 강조했다.
“온고지신 철학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금의 멘토를 있게 한 임직원을 소중히 하고 한편으로는 참신한 인재를 중용해 새로운 기술을 추구합니다. 신구의 조화가 잘 이뤄진 기업이지요. 또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인연의 끈을 놓지 않습니다.”
실제로 멘토는 수익성이 매우 낮은 PCB용 EDA툴 사업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타 경쟁사들은 수익성을 고려해 반도체·시스템 온 칩(SOC) 등으로 거의 사업을 전환한 상태다. 그러나 멘토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그 자리를 메우고 있다.
“멘토는 사실 PC·PCB분야 고객을 지키느라 반도체분야 진출이 경쟁사 보다 늦어져 한 때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없는 회사는 없습니다. 비즈니스는 결국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쌓고 있는 신뢰가 회사 볼륨 확대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멘토가 수익성이 떨어지는 시장을 그대로 지킬 수 있는 힘은 이 분야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온다. 이 회사는 반도체분야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EDA툴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검증툴(캘리버 툴) 시장의 표준을 리드하고 있다.
“멘토가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임은 미국 멘토그래픽스 본사에 면접을 보려 갔을 때 느꼈습니다. 당시 면접을 맡았던 월드 C 라인스사장은 혹시 더 궁금한 게 있으면 밤늦게라도 전화하라며 자신의 명함에 집 전화와 휴대폰 번호를 적어주시더군요.”
멘토는 사람과의 인연을 중시한다. 한국멘토의 전임사장도 무려 18년 간 그 자리를 지켰고 미국 본사에도 창립 당시 직원이 거의 그대로 일하고 있다. 복지 시설도 잘돼 있어 본사 건물 4개 가운데 1개가 보육시설이며, 선생님들까지 정직원으로 고용하고 있다. 학비도 회사가 절반 이상을 부담합니다.”
“멘토의 기업 문화 가운데 더 특이한 것은 분기에 한 번씩 사장 주제로 열리는 전략회의입니다. 이 회사는 일급 비밀이 아니면 모두 오픈 합니다. 전략회의 때도 아무리 말단 직원이라도 자기가 관심이 있는 분야면 언제든지 들어와서 듣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멘토는 커가고 있는 시장인 한국 반도체 설계산업 육성에 동참한다는 차원에서 반도체설계업체·파운드리 등과 공통 투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설계툴을 제공할 수 있는 멘토와 실제 반도체를 찍는 파운드리, 그리고 설계전문인 팹리스 벤처가 공동 출자해 성공적인 시스템반도체를 만들어 내는 윈-윈-윈 프로그램이다.
“요즘 일부 반도체 벤처를 보면 ‘겨울연가’와 ‘보아’가 생각납니다. 모두 일본 내 한류를 이끌고 있지만 두 사례는 완벽하게 다릅니다. 겨울연가는 무계획 속에서 저절로 파생된 것이고, 보아는 그야말로 완벽한 기획의 승리지요. 우리 반도체벤처들은 ‘겨울연가’를 꿈꾸지 말고 ‘보아’를 기획해야 합니다.”
심규호기자@전자신문, khsim@
<멘토그래픽스는 어떤 회사>
EDA(Electronics Design Automation)분야의 세계적인 마켓리더인 멘토그래픽스는 첨단 반도체·통신·컴퓨터·가전 등의 전자 시스템 자동설계 및 자동차·항공기·중장비 등의 전장 설계를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공급한다. 1981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미국 오레곤주 윌슨빌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28개의 연구소를 두고 △설계과정에서 반도체의 동작을 검증하는 설계검증(Design Verification) △설계한 반도체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반도체 구현(Design to Silicon) 및 나노 디자인 등에 관련된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현재 129개 이상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192가지 이상의 특허기술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
멘토 그래픽스의 주요 기술 분야로는 RET(Resolution Enhanced Technology) 기술 부분에서 가장 최신의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반도체 설계의 가장 큰 관심이 되고 있는 공정 기술에서 사용하는 광원이 반도체 제조에 있어 미세한 선 폭을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으로 이 분야에서 세계 유수의 반도체 설계 회사들과 많은 제휴를 맺고 있다. 한국멘토는 1986년 멘토그래픽스의 한국지사로 설립됐으며멘토그래픽스 현지법인으로 지난해 새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