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IT마트](51)스마트폰을 위한 위피 참조구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폰을 위한 위피 참조구현 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폰을 위한 위피(WIPI) 참조구현기술’은 한국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에서 만든 모바일 표준 플랫폼 규격인 위피를 이동통신 단말기에 구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기존에 개발된 다양한 위피 응용 콘텐츠를 리눅스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최소한의 수정만으로도 구동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는 더 많은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리눅스에 의존적인 하드웨어추상화계층(HAL)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구현부와 일부 런타임 엔진 모듈을 제외하고는 윈도, 렉스, 심비안 운영체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재사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위피 2.0 최신 규격을 지원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용 모바일 플랫폼의 기본 운영체제로서 ETRI 임베디드 SW연구단에서 개발한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Qplus)을 사용하고 있다.

 특이 이 기술은 스마트폰에서 이미 개발한 많은 위피 응용들을 구동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휴대 단말에도 확장이 용이하다.

 연구진은 이 기술이 한국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에서 채택되는 가장 최신의 API들을 구현 및 검증하는 기본 플랫폼으로 이용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GPS, 3D 그래픽, 전자태그(RFID), DMB와 같은 신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 있는 플랫폼으로 설계,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의 무선인터넷 플랫폼 연구팀 (042)860-6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