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위성영상을 이용한 3차원 온라인 내비게이션’기술은 한반도 전체를 포괄하는 다량의 위성영상 자료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텔레매틱스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3차원 내비게이션 인터넷 서버 △3차원 내비게이션 인터넷 뷰어 △ 3차원 내비게이션 파일 구축기 △ 서비스 운용시스템 구축 등의 4개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술은 다중영상 동시압축과 자동 모자이킹 기능을 구현하기 때문에 3차원 내비게이션 인터넷 서버와 3차원 뷰어를 통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연구진은 위성 영상과 수치고도모델(DEM)을 활용한 웹 기반의 3차원 내비게이션 기술을 개발할 경우 2차원적인 영상 검색을 넘어 3차원 기반의 영상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 직관적이며 효율적인 영상 검색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텔레매틱스 기술과 관련해 3차원 실제 영상을 이용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ETRI는 위성영상을 활용하는 영상처리 업체 등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대용량 위성영상 처리 기술, 영상정합기술, 영상정사기술 등과 관련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의 텔레매틱스콘텐츠연구팀 (042)860-1576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위성영상을 이용한 3차원 온라인 네비게이션 기술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