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e러닝 박람회]"와! e속에 다 있어요"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미래 학교로 오세요”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e러닝 박람회가 열린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과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KEFA) 및 5개 시·도 교육청이 공동 주관하는 ‘제8회 e러닝박람회(EDUEXPO 2005)’가 7일 대구 컨벤션센터에서 성대한 막을 올린다. e러닝을 통해 교육 현장의 혁신을 확인시켜줄 이 행사는 대구에 이어 부산·충북·서울·광주 등 5개 시도를 순회하며 펼쳐지게 된다.

 

 올해로 8회째인 이번 박람회는 55개 기업 및 기관이 총 147개 부스에서 ‘e러닝을 넘어(Beyond e-Learning Korea)’라는 주제 아래 다양하고 역동적인 미래 교육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교육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정부가 추진해 온 교육정보화 사업을 ‘e러닝’으로 브랜드화하고 5개 주관 시·도 교육청의 특색에 맞는 행사 운영으로 시도의 참여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연계된 미래 교실의 모습, 가정과 연계된 교수학습 활동, 사이버 체험을 통한 새로운 학습 경험들을 현장감있게 느낄 수 있는 ‘미래 교육관’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별 테마관으로 구성된 미래교육관은 e러닝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교실, 첫 선=미래 교육관은 최근 수 년간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민·관·학·연이 하나가 돼 노력한 결과물을 토대로 변화되는 교수·학습의 미래상을 제시하게 된다. 이 가운데서도 교실을 테마로 한 미래 교실관은 태블릿 PC와 PDA를 이용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이 시연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미래 교실관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구축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 점차 확장되고 있는 학습환경의 미래를 보여준다. 모듬학습 및 개별학습이 모두 가능한 교실 공간배치로 학습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된 미래 교실관에는 데이터 보드, 태블릿 PC, PDA 등 u러닝을 위한 첨단기기가 설치된다.

 이에 따라 교실 안에서 모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세계 정보의 중심’으로서의 변화된 교실이 구현된다.

 ◇사이버체험관에서 생생한 미래 교육을=미래 교실관과 연계된 가정관도 특색있는 학습모델 제시로 관심을 모으는 곳이다.

 이 곳에서는 부상으로 등교하지 못한 학습자가 거실의 디지털TV를 통해 자기 학급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의를 실시간으로 듣고 유비쿼터스 환경을 통해 즉시 질문을 하며 협동학습이나 개별학습에 함께 참여하는 장면도 시연하게 된다. 사이버 체험관에서는 가상현실을 이용한 학습환경을 구축해 미래 학습의 단면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우리 문화유산을 학습하는 학생은 특수 안경을 끼고 가상 현실용으로 특수 제작된 교육용 콘텐츠를 통해 실제 박물관에 가지 않고도 원근감과 입체감을 느끼면서 실제 유물을 보는 듯한 착각에 빠져든다. 또 학생은 허공에 붓을 움직이면 컴퓨터에 그림이 그려지는 가상 캔버스를 통해 미술 수업도 받게 된다.

 ◇55개사, e러닝 산업 현주소 보여줘=최첨단 e러닝 기기 및 솔루션을 선보일 55개 기업 역시 이번 전시회를 풍성하게 만드는 주역들이다.

 e러닝 산업관에 마련된 정보보호 및 특수교육관·학교도서관 정보화모델관·과학실험실 정보화모델관 등에서는 관련 시설·설비·리모델링 및 운영방향과 성공 사례를 공유한다. e러닝 콘텐츠관과 하드웨어 및 기자재관에는 TV와 컴퓨터를 통해 제공되는 e러닝 강의를 수십 편 예약 녹화·편집하는 기기, 현미경으로 보이는 대상을 현미경에 달린 카메라를 통해 직접 컴퓨터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기기 등 최신 e러닝 기기가 한 자리에 총집결된다.

 이와 함께 우수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올바른 정보 및 구매경로 제시를 통해 민간 e러닝 산업 활성화를 유도한다.

 한편 이번 행사는 전시 외에도 행사기간 중 KERIS와 주관 교육청이 연계한 세미나가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 세미나는 △e러닝 시범학교 운영 우수사례 △사이버 가정학습 지원체제 구축 및 활용 방안 △교수-학습지원센터 활용법 및 우수사례 △정보보호 및 정보 윤리 등 e러닝 관련 사례 및 발전 방안을 공유하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김유경기자@전자신문, yukyung@etnews.co.kr



◆지역별 박람회 개최 일정

지역 기간 장소 참관 대상지역

대구 4월 7일(목)∼4월 9일(토) 대구컨벤션센터 대구·경북

부산 4월13일(수)∼4월 15일(금) 부산컨벤션센터 부산·경남·울산

충북 4월 20일(수)∼4월 22일(금) 청주교대체육관 대전·충북·충남

광주 4월 27일(수)∼4월 29일(금) 염주체육관 광주·전남·전북·제주

서울 5월 3일(화)∼5월 5일(목) 삼성동 코엑스 서울·인천·경기·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