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즈 업]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지경용외 7명 지음·전자신문 펴냄

테이크아웃 TV의 시대, 즉 걸어다니며 휴대폰으로 방송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DMB서비스 시대가 활짝 열렸다. 길거리나 차안에서 장소의 구애없이 휴대폰·PDA·노트북을 통해 다양한 TV 방송을 볼 수 있는 DBM서비스는 방송과 통신산업 뿐만아니라 연관 산업분야에까지 큰 파도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우리는 세계 처음으로 DMB 상용서비스에 성공하면서 기술수입국에서 기술수출국으로 진일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으며 향후 DMB 제품 및 노하우의 수출로 막대한 외화 수입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출간된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는 새로운 세상의 개막을 선도하고 있는 DMB를 체계적으로, 다각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총망라한 전문서다. DMB 기술·서비스 개발을 위해 땀흘리고 있는 산학연의 전문가 8인이 직접 집필한 이 책은 DMB에 대한 현황은 물론 알기 쉽게 구성한 기술적 개념과 향후 비즈니스 전망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DMB 업계 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최신 시장조사 자료와 연구논문을 다뤄 앞으로의 비즈니스 모델 방향과 한국형 DMB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을 체계적으로 알기쉽게 제시해주고 있다.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됐으며 1장, ‘디지털 컨버전스와 DMB’에서 최근 IT업계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설명과 함께 DMB가 가지는 의미를 분석했다. 또 국내 산업계의 이슈로 등장한 통·방융합과 DMB정책, DMB 기술 및 표준에 대해서도 2장과 3장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제 4장에선 국내 DMB시장 및 경쟁 환경, DMB가 국내 산업구조에 끼칠 영향을 다뤘는데 이 부문에서는 특히 최신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DMB 수요를 연도별로 전망하고 향후 단계적인 마케팅 실행방안까지 제공했다. DMB단말기의 특징과 개발 동향, 제조업체 및 서비스 사업자의 전략은 제 7장에서 상세하게 소개했다. DMB 기술,사업전략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이 장은 DMB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를 제시했다.

‘제8장 DMB와 방송서비스’에서는 방송 산업에서 DMB가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고 향후 전개 방향을 살펴본다. 특히 방송과 DMB간 경쟁적 입장에서 새로운 방송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는 이러한 미래를 준비하는 국내 IT업계의 실무자와 경영자들이 관심있게 보아야 할 책이다.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에서부터 타 산업분야에도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DMB 서비스에 대해 기술적, 비즈니스적, 정책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필수 지침서로 추천할 만하다.

이규태기자@전자신문, kt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