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과학뉴스 포털` 8월께 구축

이르면 8월께 네티즌(국민)을 국가 과학기술 정보와 뉴스 세상으로 연결할 관문(포털사이트)이 열린다.

 과학기술부는 이달부터 2개월간 과학기술 관련 공보자료와 온라인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한 데 모은 ‘국가 과학 뉴스 포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포털에서는 우선 과기부 홈페이지(http://www.most.go.kr)와 뉴스페이지(http://most.news.go.kr), 과학기술네트워크(SnT-Net)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다. 또 34개 산하기관 홈페이지, 60개 서브사이트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한다.

 19개 연구개발(R&D) 관련 부·처·청의 각종 공보 자료 정보수집, 통합 검색도 가능해진다. 과학기술 관련 민간 여론사이트를 포괄하는 실시간 정보 수집체계도 세우기로 했다.

 과기부는 포털을 통해 △과학기술 관련 정보 집중관리 및 통계 리포팅 △과학기술 공보창구 단일화 △대국민 홍보 서비스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과기부 관계자는 “다음, 야후 등 민간 대형 포털을 벤치마킹해 효과적인 포털을 구축함으로써 사용효과를 높일 계획”이라며 “중구난방으로 이뤄지던 과학기술계 공공기관들의 홍보 관리업무를 단일화하고 홍보능력(실적) 우·열을 가리는데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용기자@전자신문, ey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