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RC포럼 2005]통신·정보보호

<홈네트워크>

◇인하대학교=지난 2003년 9월 출범한 인하대 초광대역무선통신연구센터(센터장 곽경섭)는 1 급 초광대역 무선기술을 유비쿼터스 환경 홈네트워킹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제품은 UWB 무선통신 시스템의 핵심기반 기술 및 응용 시스템으로 센터에서 설계·개발한 UWB 링크레벨 시뮬레이터와 UWB RF 안테나 및 RF 트랜시버 디바이스, 디지털 모뎀ASIC 등이다. 특히 IEEE 802.15.4a 표준안(저속형UWB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케이오틱 ZCD-CDM 기반의 동영상 송수신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성해 시연할 예정이다.

◇중앙대학교=지난해 8월 설립된 중앙대 홈네트워크 연구센터(센터장 박세현)는 홈네트워크 구조 통합 연구기술을 비롯한 △차세대 서비스 모델링 및 홈네트워크 구조 연구 기술 △차세대 홈네트워크 미들웨어 기술 △홈네트워크 기반 실감형 3D 멀티미디어 처리 기술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3D 콘텍스트 기반 홈네트워크 관리 기술과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동적인 상태를 홈서버로 전송해 홈네트워크 지식서비스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인지 기술과 △실시간 상황 및 위치기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술 △지식 서비스를 위한 상황적응형 실시간 웹크롤링 기술 등을 선보인다.

 <차세대 이동통신>

◇서울대학교=서울대 차세대무선통신연구센터(센터장 노종선)는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OFDM △광대역 디지털 신호 기술 △MIMO 채널 특성 △다중 접속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전시회에 선보이는 광대역 MIMO 무선채널특성 측정 시스템은 송신단과 수신단에 각각 최대 4개의 MIMO를 갖는 ‘4×4 MIMO’ 제품으로 측정 채널의 20 ∼ 50ns 시간분해능을 갖는다. 이 제품은 특히 측정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채널 파라미터를 도출할 수 있다.

◇한국정보통신대학교(ICU)=ICU 모바일멀티미디어연구센터(센터장 마중수)는 차세대 통신 패러다임인 ‘마넷 (mobile ad hoc network)’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IPv6의 주요 구성요소로 USN을 가능케 하는 마넷은 이동하는 사용자 각자가 보유한 정보통신기기들이 서로 협조하여 필요한 망을 즉석에서 형성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마넷 테스트베드는 여러 대의 노트북PC를 802.11b 마넷 방식으로 연결, 주위 노드들의 분주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선정하고 실시간 트래픽에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QoS 기법을 구현했다.

◇한양대학교=한양대 HY-SDR 연구센터(센터장 최승원)는 차세대 이동통신의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SDR(Software Defined Radio) 기술을 연구중이다. SDR 기반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리컨피규러블 통신시스템 △RF 및 온칩화 등 3가지 기술을 출품한다. 또 SDR 기반 시스템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해 UHF 대역 다중프로토콜을 지원하는 RFID 리더를 개발해 전시한다. 또 RF 및 온칩화 기술 구현을 위해 셀룰러/PCS/UMTS 및 DMB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단말기 내장형 PIFA(Planar Inverted-F Antenna) 등을 전시한다.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OFDM 기반 광대역 이동 인터넷 연구센터(센터장 전경훈)는 지난해 9월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의 대학 IT연구센터로 선정돼 초고속 OFDM 기반 광대역 이동 인터넷 시스템을 위한 무선접속 및 변복조 기술 등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OFDMA 시스템용 핵심 송수신 알고리즘 개발에 필요한 테스트베드를 선보인다. 펄서스테크놀로지와 공동으로 개발한 적외선(IR)을 이용한 하이파이 음악전송 시스템도 눈길을 끌 만하다.



◇고려대학교=2001년 출범한 고려대 차세대 인터넷 연구센터(센터장 강철희)는 2단계 센터로 고해상 원격 의료 자문·교육 서비스에 필요한 백본 네트워크 요소 기술 및 테스트베드 구축을 비롯한 △차세대 인터넷에서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프로토콜 △WDM 광네트워크 설계 △무선 접속 및 네트워크 제어 기술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DVTS(Digital Video Transport System)를 이용한 실시간 화상회의 시스템 △MAXIM(Multimedia Access System-level Simulator) △임베디드 시스템 기반 원격 영상 감지 시스템 등을 출품한다.

◇영남대학교=영남대 광대역이동멀티미디어 연구센터(센터장 김영탁)는 2000년 8월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로 지정된 후 BcN에서의 VoIP 인터넷 전화, 멀티미디어 원격회의 시스템, 원격진료·교육 등 트래픽 엔지니어링 및 플랫폼 기술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시스코 라우터를 기반으로 4∼8개 정도 트래픽 유형을 구분, 트래픽 유형의 중요도 및 우선 순위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품질 보장형 차세대 인터넷 트래픽 엔지니어링 및 망운용관리 시스템 (DoumiMan)’을 전시한다. 또한 유비쿼터스 무선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인 ‘UStar-2400’를 전시한다. 이 시스템은 모든 사물에 무선 송·수신기능을 갖는 프로세서·RF모듈에 센서모듈을 탑재해 서로 간에 무선 네트워크로 정보를 주고 받고, 호스트로 정보를 전송하여 전체상황을 관리·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광주과학기술원=광주과학기술원 차세대 광-무선가입자망연구센터(센터장 송종인)는 초고속 데이터를 가진 초고주파 신호를 광섬유를 통해 광-무선 신호의 형태로 전송함으로써 손실이 없이 장거리 전송을 실현하는 MMoF(millimeter-wave over fiber)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MMoF 기반의 광-무선 가입자망 테스트베드는 26.5㎓와 28.5㎓의 초고주파 반송파를 이용해 양방향 대칭형 구조로 업/다운 링크 모두 155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확장할 경우 2 정도까지 초광대역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전시회에서는 PC를 이용해 ATM망과 연동시켜 155Mbps급 광-무선 랜서비스와 양방향 실시간 고품질의 동영상 및 데이터 전송 등을 시연한다.

 <정보보호>

◇고려대학교=고려대 정보보호기술연구센터(센터장 임종인)는 지난 2000년 ITRC 연구센터로 지정된 후 지난해 9월 ITRC단계평가에서 최우수로 평가받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암호분야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공개키 암호, 블록 암호, 암호 프로토콜, 양자 암호 등 및 초경량 저전력 차세대 암호기술, 부채널 공격분석을 통한 스마트 카드 안전성 분석 등과 같은 구현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스마트카드 트랩도어 검출기술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개인 정보보호 관련 기술인 모바일 보안 파일전송 서비스, 중앙선관위의 2008년 전자투표 도입 발표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전자투표 모바일 솔루션을 선보인다.

◇성균관대학교=성균관대 정보보호인증기술연구센터(센터장 원동호)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인증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2000년 7월 설립됐다. 차세대 초경량/저비용 인증원천기술 개발, USN환경에 적합한 AAA기술 개발, 정보가전 네트워크에서의 인증기술 개발, 그리고 데이터 접근제어 및 침입감내 기술 개발 등 2단계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USN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인증 방법 중의 하나인 스마트카드 인증기술과 인조인공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식 기기를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며 인터넷 게시판에서의 효과적인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신원확인 시스템을 구현한다.

◇전남대학교=전남대 시스템보안연구센터(센터장 노봉남)는 리눅스 등 여러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차세대 보안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분산환경에서 침입 대응기술, 정보보호 컴포넌트에 대한 관리기술, 침입이 이루어졌을 때의 감내기술, 침입패턴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다양한 접근통제 정책을 지원하는 보안운영체계(CNU-SOS)를 출품하는데 이 제품은 통합접근통제 프레임워크, 접근통제 모듈의 동적 적재, 접근통제 정책의 동적 적재 및 변경, 정책 설정시 커널 봉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경북대학교=경북대 이동네트워크 정보보호기술 연구센터(센터장 문상재)의 휴대단말기내 암호 칩 공격/방어기술 개발, 보안 USIM 칩의 고성능 자바 COS기술 개발은 세계적 수준이다. 특히 USIM칩 고성능 자바COS는 미국 선마이크로시스템스의 자바COS에 비해 처리속도가 2∼4배 빨라 세계 최고 속도를 자랑한다. 산학협력으로 선보인 무선PC 록 공인인증장치, 시큐어 스마트 칩 개발, 보안용 SUIM칩 고성능 운영체계 등을 전시회에 내보낸다.

◇충남대학교=충남대 인터넷침해대응기술연구센터(센터장 류재철)는 차세대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고신뢰·고효율 침해대응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최신의 인터넷 침해 유형을 분석하는 한편 ISP망을 위한 네트워크 침해대응 및 관리기술, 레거시 IT기반의 융합 보안기술 등 3개 과제에 관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초당 100억 비트(10Gbps) 속도의 인터넷 코어망에 적용할 수 있는 초고속 보안 모듈을 선보인다.

 

◇연세대학교=연세대 차세대 RFID/USN 연구센터(센터장 이재용)는 리더와 태그를 중심으로 한 RFID/USN기반 핵심기술, 저전력 및 RF를 이용한 스마트 센서기술, BcN·USN과 IPv6를 통합하는 3대 인프라 상호연동기술 등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소태크(Saw Tag), 촉각센서 어레이, 주파수간섭 시뮬레이터 등을 전시한다.

◇고려대학교=고려대 통신수학연구센터(센터장 최봉대)는 통신 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확률론을 바탕으로 수학적인 모델링을 하고 큐잉 이론을 기반으로 그 모형을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규명하여 통신망의 설계, 운용, 최적화를 연구하고 있다. 수학적 모델의 개발은 구체적으로 통신시스템의 최적화를 달성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통신 분야의 원천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무선 데이터 응용서비스인 WAP, MMS 및 VOD를 위한 플랫폼 엔지니어링 산정기준 및 고도화 기법 기술을 전시한다.

부산=허의원기자@전자신문, ewh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