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선네트워크(코윈·대표 김종현 http://www.korwin.net)는 근거리 무선통신 전문 기업으로 2000년 10월에 설립됐다. 블루투스·지그비의 핵심 코어인 프로토콜 스택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초창기 블루투스 SW 스택, 블루투스 개발킷 등을 개발해 국내에 블루투스 시장을 열기도 했다.
지그비 기술의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했으며, 지난해 말에는 세계 최초로 지그비 모듈을 탑재한 ‘지그비 휴대폰’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코윈은 이번 IT테크노마트에서 지그비 기술을 이용한 무선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 셋을 선보인다. 무선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지그비 휴대폰이나 노트북, PDA 등으로 집안의 각종 센서, 가전 기기 등을 컨트롤할 수 있다. 지그비 휴대폰과 가정 내의 컨트롤러가 지그비 근거리 무선 기술로 연결되고, 다시 컨트롤러와 가정 내외에 설치된 여러 전등, 센서가 지그비로 연결되어 휴대폰에서 직접 가정의 전등을 켜고 끌 수 있다. 또 코윈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 셋은 반경 10m 이내에서 휴대폰·MP3플레이어·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등 각종 음향기기에 사용할 수 있다.
코윈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춰 지그비 휴대폰에 이어 지그비 기술을 헬스케어, 홈 네트워크, 유통숍 경영 등의 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든 소프트웨어를 임베디드화 할 계획이며, 사용자 필요에 맞는 솔루션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