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T업계에서는 해외 근무 직원을 채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실제 개발자 전문 리크루팅 사이트 데브잡(http://www.devjob.co.kr)이 최근 3년간 자사 사이트에 게재된 채용공고 수를 분석한 결과, IT 기업들이 해외근무 인력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 상반기에 등록된 해외근무 인력 채용공고 수는 2,040건으로 전체 채용공고 수 176,376건의 1,16%를 차지했다. 이는 2003년 상반기 0.75%, 2004년 상반기 0.83%에 비해 각각 0.19%P, 0.11%P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 3년간 해외근무 채용정보가 가장 많은 IT직무분야는 기술영업·마케팅직으로 9.2%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시스템 프로그래머와 응용 프로그래머가 각각 9.1%, 그래픽디자인·CG 7.6%, 웹프로그래머 6.6%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해외근무 지역별로는 일본이 58.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국 23.8%, 미국 7.5%, 기타국가 10.1%로 나타났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는 7월 10일까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지원자격은 소프트웨어 테스팅 지식을 보유하고, 유닉스/리눅스 기반의 C/C++프로그래밍 능력이 우수해야 하며, 유닉스 시스템 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인턴사원 지원자격은 대학생만 지원 가능하며, Java J2EE 프로그래밍 스킬, 유닉스/리눅스 기반의 C/C++ 프로그래밍 스킬이 있어야 한다. 주 5일 근무이며, 근무지는 중국 북경이다.
햄펙스에서는 상시채용으로 시스템프로그래머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분야는 스마트폰/UMTS폰 관련 SW 개발이며, 컴퓨터, 프로그램 운영능력이 탁월한 해당분야의 경력자여야 한다. 전자·정보통신 또는 소프트웨어 관련학과 전공자, 영어능통자는 우대한다. 주 5일제이며, 근무지는 북미 또는 분당이다.
아세테크에서는 오늘 7월 29일까지 응용프로그래머 3명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분야는 SCM 응용 프로그래머로 물류시스템 개발 유경험자를 우대한다. 주 5일제이며, 근무지는 서울, 경기 또는 일본 동경이다.
리얼웍스에서는 상시채용으로 경력 2년 이상의 웹 기획자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분야는 사이트 구축기획 및 운영기획이다. 자격조건은 포털기획, 스토리보드/사이트/콘텐츠 기획, 정보설계가 가능해야 하며, 일어 능통자는 우대한다. 근무지는 일본 동경이다.
쟈코넷에서는 오는 15일까지 웹프로그래머 5명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PG와 SE이다. 자격조건은 컴퓨터·전산학 전공 및 부전공자 또는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자로, JAVA(JSP), PHP, Perl 실무경력 1년 이상이어야 한다. 휴대전화관련 콘텐츠 등의 개발 경험이 있거나 매니지먼트 경험이 있으면 우대한다. 근무지는 일본 동경이며, 일본어 독해와 비즈니스 회화가 가능해야 한다. 급여수준은 PG(실무경험 1∼2년 이상) 연봉 300만∼420만엔, SE(실무경력 2∼3년 이상) 연봉 420만∼540만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