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바로알기](제6부ㆍ끝)연재를 마치며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개인 사업자를 위해 인터넷 서버공간과 회선을 임대해 주고 홈페이지·쇼핑몰·동영상 등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호스팅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호스팅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독립 홈페이지를 이용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무분별한 업체가 난립하면서 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본지면을 통해 지난 1년간 연재한 ‘호스팅바로알기’에서는 호스팅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호스팅 서비스 내용과 시장의 문제점, 고객이 고려해야 할 사항 등 호스팅에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전달했다. 또 지난 몇 년간 도메인, 호스팅, 홈페이지 등록 현황과 창업 트렌드, 해킹 등 각종 문제 발생시 유형별 대처방안 및 사이트 관리방법도 소개했다. 이러한 내용이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과 일반 네티즌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연재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호스팅 고객을 위해 몇 가지 당부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체가 돼야 한다. 한국은 세계적인 인터넷 선진국인 만큼 주변에 아마추어 전문가들이 많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말만 듣고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호스팅 서비스를 결정해서는 안된다. 인터넷 서핑을 통해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최소한 2개 이상의 업체를 놓고 비교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직접 방문해 네트워크 운영 상황도 보고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궁금한 것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다.

 둘째는 사업계획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무조건 저렴한 서비스 또는 사양이 높은 것만을 택하는 것은 잘못이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인터넷비즈니스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호스팅서비스를 찾아야 한다. 호스팅 서비스는 최근 메일호스팅, 쇼핑몰 호스팅, 서버 호스팅 등으로 세분화되고 있다. 자신의 인터넷사업계획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향후 1년간의 성장률을 고려한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셋째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무조건 홈페이지만 만들어 놓는다고 저절로 장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적절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홈페이지 제작 후에도 이를 알리기 위해 무수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오프라인 상점이나 회사의 경우 점포의 위치나 경영자의 인맥으로 별다른 노력없이 성공하는 경우가 있으나 인터넷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면 호스팅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다. 각 호스팅업체들은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 호스팅업체의 선택은 인터넷비즈니스를 전개할 때 세세한 부분까지 도와줄 수 있는 능력 있는 업체인지를 판단하고 선택해야 할 것이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자료제공=㈜가비아( http://www.gabia.com) 문의:1544-4370>

* 지난 일년동안 ‘호스팅 바로알기’를 애독해주신 독자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