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대역을 한꺼번에 지원하는 헥사밴드 안테나(사진)가 세계 처음으로 개발됐다.
에이스테크놀로지(대표 구관영, 최진배 http://www.aceteq.co.kr)는 GPS까지 지원이 가능한 헥사(Hexa) 밴드 내장형안테나(인테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금까지 개발된 안테나는 5개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는 펜타(Penta)밴드 안테나가 최고수준이었다.
에이스테크놀로지의 안테나는 GSM 850, 900, 1800, 1900과 3세대 이동통신 방식인 WCDMA 2100(UMTS)의 다섯 가지 대역과 함께 GPS 주파수까지 지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휴대폰 업체들이 주파수 대역마다 안테나를 다르게 설계하지 않아도 되며, GPS 안테나도 별도로 넣을 필요가 없어졌다.
전기적 특성도 개선했다. 정제파비(VSWR,Voltage Standing Wave ratio)는 모든 대역이 3:1로 기존 펜타밴드 특성(3.5:1)보다 우수하며, 이득(Gain)도 저주파 대역 1㏈i, 고주파 대역 3㏈i에 달한다.
이번에 개발된 헥사밴드 안테나는 기존 펜타밴드 안테나에 비해 대역폭이 30% 가량 향상됐으나 가격은 15∼25% 정도 저렴하다.
이 제품은 안테나 밑에 접지면이 있어 유럽형 바 타입(모노블록)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 적합하다.
에이스테크놀로지 측은 “GPS 서비스를 위해서는 GPS 안테나를 별도로 부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이 제품 개발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컸다”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 수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