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디자인경영 주목하라!"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6년 세계 7대 트렌드

‘내년 경영분야, 나노와 디자인을 주목하라!’

현대경제연구원은 4일 발표한 ‘2006년 세계 7대 트렌드’ 보고서에서 경영 부문 2대 트렌드로 개별 소비자 대상의 ‘나노경제’가 발전하고 디자인이 보다 강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나노경제에 대해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개인의 상품에 대한 기호 다양화로 개별 소비자 성향을 중시하는 ‘나노경제’가 지식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소비자의 기호와 취향이 다양해지고 고급화되면서 각 상품의 특성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 결정의 핵심요소로 중시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경제 부문에서는 △세계 경제의 쓰나미 현상 △동북아 물류 전쟁 △새로운 성장동력 원천인 중동 등 세가지를 들었다.

쓰나미 현상은 고유가 등 물가 상승 압력에 의한 미국 정부의 긴축 재정으로 미국 자산시장의 거품이 붕괴될 경우 세계 경제 전반이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다. 동북아 물류전쟁은 지난달 중국의 양산항 터미널이 개장함에 따라 한·중·일 3국간의 물류 쟁탈전이 본격화하며, 중동은 오일달러의 급증으로 역내 개발 수요가 크게 증대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밖에 정치 분야 2대 트렌드로 △미국과 일본 정부의 신보수주의 강화 △미국과 중국 관계 대립 심화로 ‘새로운 냉전(New Cold War)’현상 가시화 등을 꼽았다.

이같은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동북아 중재자 역할 및 미·일과의 공조체제 강화, 중동 진출 기업 지원, 세계 경제 위기 조기경보 시스템 마련 등의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업은 중동의 IT 등 인프라 건설사업 참여 및 디자인 리더십 강화를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