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즈업]천도온라인

리자드 인터렉티브의 ‘천도온라인’은 중국 4대 기서 중 하나인 ‘봉신전설’을 바탕으로 주와 은 두 나라의 대결 구도 속에 특징적 캐릭터의 개성이 인상적인 게임이다. 리자드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본 시나리오인 봉신연의에 따른 체계적 시스템과 함께 MMORPG의 기본적인 재미와 커뮤니티를 보장하고 유저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천도온라인을 재탄생시켰다.

 새롭게 리뉴얼된 ‘천도온라인’은 국가 선택을 시작으로 자객, 전사, 술사 중 하나의 클래스 선택하고 이어 각각의 직업 별 특징이 강한 전직을 통해 더욱 개성적 캐릭터로 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장착했다. 레벨상승에 따라 얻어지는 포인트를 자동부여가 아닌 투자에 따른 성장 방식으로 하여 플레이어의 순간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또 다른 캐릭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리뉴얼된 ‘천도온라인’에는 설원, 열염 지역과 던전들이 추가 됐다. 총 80여 지역이 존재하고 월드맵을 전체지도와 지역지도로 분리하여 표현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오픈베타 시에는 업데이트를 통해 은주 전쟁을 테마로 하여 지역 탈환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뚜렷한 파벌을 지닌 몬스터, 그리고 주와 은나라의 플레이어들이 전쟁을 통하여 승리할 시 그 지역을 해당 국가의 영토를 삼고 최종적으로 두 나라와 몬스터 사이에 영토확장으로 이어진다.

‘천도온라인’은 단순한 레벨업에 만족하지 않고 등급상승이라는 개념을 추가했다. 캐릭터는 각 10레벨 단위당 등급상승을 하며, 상승 할 때 마다 추가 능력치를 부여 받는다. 등급상승의 종류에는 전직과 승급이 있으며 전서구로 도착한 임무를 완료해야 가능하다.

전직은 클레스 별로 특화된 성질을 가지며 직업종류에 따라 캐릭터의 특성이 뚜렷해 진다. 승급은 캐릭터의 직위가 상승하는 개념으로 캐릭터의 이름에 방랑, 견습, 하급, 일반 상급, 정예 등 새로운 호칭이 붙게 되어 새로운 스킬 습득과 능력치가 추가로 상승되고 등급이 제한되어 있는 아이템 패널티의 해제와 지역입장이 가능해진다.

또한 진영 플레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계급 시스템은 상대국가의 캐릭터를 죽였을 때 해당 캐릭터로부터 명성치라는 점수를 빼앗아 오게 되며 이 점수를 올리면 계급이 상승한다. 이렇게 상승하는 계급에 따라 게임 플레이 시 별도의 보너스 보상이 적용된다.

총15계급(훈련병, 병졸, 병사, 장병, 수비병, 친위병, 돌격병, 최정예병, 수비대장, 친위대장, 돌력대장, 사단장, 군단장, 장군, 대장군)이 존재하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계급에 따라 특수 물품획득, 자유 귀환 능력, 특수 영수 획득 가능 등 특별할 보상이 주어진다.한편 천도온라인에는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결합된 집단인 파벌(주나라, 은나라, 요괴, 악귀, 악수, 가국, 인비인)이라는 종족 시스템이 존재한다. 파벌의 관계도에 따라 캐릭터와의 전투뿐만이 아니라, NPC 간의 협공, 경쟁, 반목 등 천도온라인의 세계관에 부합되는 다양한 형태의 행동 패턴이 나타나게 된다. 또 유저들은 플레이 하는 과정에 어떤 파벌의 마물들을 더 많이 사냥하느냐에 따라 각 파벌들과의 우호·적대도가 변화하게 된다.

캐릭터가 전투에서 해당 파벌의 마물이나 국가의 플레이어를 죽였을 때 해당 파벌과 우호도가 감소하고 반대로 해당 파벌과 적대 관계인 파벌을 죽였을 때 해당 파벌과의 우호도가 증가하게 된다.

주나라와 은나라가 적대관계와 같은 이치로 요괴는 가국·인비인과 적대관계이고 악귀는 악수와 적대관계이다. 예를 들어 악귀를 죽였을 경우 악귀파벌과의 우호도는 감소하고 악귀와 적대 파벌인 악수와의 우호도는 증가 된다.

우호도가 낮아질 경우 후공이었던 마물의 공격 패턴이 선공으로 변하기도 하며, 해당 파벌의 상점 NPC의 경우 거래를 중단하기도 한다. 반대로 파벌과의 우호도가 올라갈 경우 선공 마물이 후공이 되기도 하고, 파벌의 숨겨진 비밀상점을 이용하거나,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았던 특수 마물이 보인다던가, 파벌 특수 퀘스트, 파벌 보상 아이템을 착용하거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초반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악귀, 인비인, 가국과 우호도가 낮은 상태로 탄생하나 캐릭터의 게임 플레이 성향에 따라 값이 변하므로 우호도 관계를 잘 조절하여 플레이 할 경우 전투에 유리해 진다.

 ‘천도온라인’은 앞으로 보패시스템과 영수시스템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보패(寶貝)란 선인들의 도력을 담은 무기로 사용하는 자가 지향하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위력을 지니고 있다. 칼, 활, 창과 같은 무기에 도력을 주입한 것에서부터, 구슬이나 수레바퀴, 벽돌 등도 있다.

영수 시스템은 봉신연의에서 등장하는 ‘영수’를 캐릭터가 직접 성장 시키고 돌보는 일종의 펫의 개념으로 영수는 플레이어를 보호하거나 돕는 보조 캐릭터다.10레벨의 전직을 통해 자객은 궁귀, 단도객으로 전사는 금강역사, 마전사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술사는 마도사와 도선으로 나뉘게 되며 각 직업을 어떤 부분으로 특화 시키냐에 따라 그 능력이 세분화 된다.

▲자객

검류와 궁을 사용하고 가벼운 듯 빠른 공격과 기습적인 공격 스타일의 전투에 특화되어 있다. 전직을 통해 궁귀 혹은 단도객이라는 직업을 선택하고 궁귀는 강한 장거리 공격이라는 기본 특징에 응용특화와 사격특화로 단도객은 안정된 공격을 기본 특징으로 암살 특화와 전투 특화로 나누어 진다.

▲전사

주로 창과 봉 같은 장병기류나 둔기류를 사용하며 강대한 몸으로 어마어마한 파괴력을 보여주고 여러 가지 기술도 겸비하고 있어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전직으로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특징으로 하는 금강역사와 종합적이고 평균적인 능력치를 소유한 마전사로 나뉜다.

▲술사

특별한 무기가 필요하지 않지만 주로 부채나 지팡이를 사용하며 생성과 치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마물을 조종하거나 생성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전직으로 강력한 공격마법이 특징인 마도사와 회복계열의 극대화가 특징인 도선으로 나뉜다.

<김명근기자 diony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