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센츄어(대표 한봉훈 http://www.accenture.com)는 다양한 시스템이 구현되면서 서로 분리된 기능을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을 위해 어떻게 상호운영돼야 할 것인지에 SOA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SOA는 웹서비스와 같은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해 네트워크에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분산 컴퓨팅이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SOA는 비즈니스 요구가 변화하고 새로운 기회가 발생할 때,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조직 등을 신속하고 자유롭게 변화하게 하는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패러다임이다.
SOA는 기업의 IT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연계, 기존 IT 자산과 서비스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한다. 기업이 SOA를 도입하는 것은 단순히 SOA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환경을 서비스 기반(Service-Oriented)으로 바꾸는 것이다.
액센츄어는 SOA 컨설팅 및 구현 서비스에 대한 선두 기업으로 기업이 SOA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서비스 기반으로 바꾸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액센츄어는 금융·제조·통신 등 다양한 산업군의 해외고객사 SOA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다. 프로젝트들은 SOA 전략 및 거버넌스 수립부터 프로세스와 IT자원의 서비스화 구현까지 SOA 도입을 위한 전체 단계에서 수행됐다. 액센츄어는 이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 고객사의 SOA 도입을 위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계획이다.
액센츄어는 SOA 프로젝트 수행에서 단계별로 필요한 방법론과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기업의 SOA 도입 계획 수립을 위해 SOA 진단 모델과 SOA 성숙도 모델을 제공한다. 또 액센츄어는 산업별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자원들을 비즈니스, IT 서비스로 정의해 변환시키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액센츄어는 SO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1100여명의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컨설팅 조직인 산업별 운영 그룹과 전문 컨설팅 조직인 GTC(Global Technology Consulting)를 통해 최신 SOA 아키텍처 및 전략적 구현 역량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 SOA 시장을 위해 액센츄어 GTC는 국내와 해외에서 EAI·BPM·SOA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10여명의 SOA 전문가를 확보하고 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