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바이오텍(대표 김정옥 http://www.hkbiotech.co.kr)이 체지방 감소 효능을 지닌 CLA(Conjugated Linoleic Acid, 공액리놀레산) 제품을 출시했다.
CLA는 식용 홍화유의 리놀레산을 공액 이성질체화해 만든 신소재로 지난 87년 경상대 하영래 교수와 미국 위스콘신대 패리자 박사의 공동 발표 이후 항암성 외에도 면역력 증가, 골밀도 증가,체지방 감소 및 체지방 증가 억제 효과 등이 있어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체지방 감소와 근력강화 제품으로 시판되고 있다.
HK바이오텍은 하영래 교수를 기술고문으로 위촉하고 경상남도의 생명공학산업화 지원사업 과제로 ‘다양한 생리활성을 갖는 CLA를 이용한 고기능성 식품의 개발과 산업화’를 진행, 지난해 6월 식약청으로부터 CLA원료성분에 대한 기능성과 안정성에 대한 개별 인정을 받고 올 3월에는 CLA 원료 및 최종 소비자 제품에 대한 기준 규격 인정을 받아 이달 초 제품을 선보였다.
HK바이오텍 김정옥 사장은 “CLA로 개별인정을 받은 첫 업체로서 이번 완제품을 출시해 공식적인 제품시장에서 선두주자 자리를 지키게 됐다”며 “다른 회사가 우리 CLA원료를 이용해 기능성 제품을 제조 판매하면 상당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한편, HK바이오텍은 CLA 관련 국내·외 특허 등록 16건, 출원 1건 등의 기술을 확보하고 경남 진주시에 연간150톤 규모의 CLA 생산 공장을 설립,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진주=임동식기자@전자신문, dsl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