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자동사냥(오토)프로그램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상당수 유저들은 사용의 편리함과 본인이 24시간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때문에 이같은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물론 이같은 생각에 밑바탕엔 레벨을 좀 더 쉽게 올리고 고가의 아이템을 놓치지 않으려는 것이 깔려있다.
또 대부분의 게임내 아이템이 현거래를 통해 공공연하게 고가에 거래되고 있고, 계정 또한 판매되는 지금의 상황에서 이런 오토프로그램은 좀 더 쉽게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을 획득함으로 현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게임내에서 유저가 따로 콘트롤하지 않아도 캐릭터 스스로 사냥을 하고 아이템을 획득하는 오토프로그램은 분명 게임 발란스에 영향을 끼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뿐아니다. 소위 작업장이라 불리는 곳에서 이뤄지는 대규모의 오토 프로그램은 아예 맵 전체를 장악, 고레벨 몬스터의 사냥과 그를 통해 얻어지는 아이템의 획득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
그래서 온라인 업체들은 GM을 통해 오토프로그램 유저의 계정을 압류하고, 해킹방지 프로그램으로 방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날로 지능화되고 조직화되는 오토프로그램 사용자를 막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프로그래밍 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향상으로 오토프로그램은 날로 진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만을 본다면 유저의 건전한 의식만을 바랄 수 밖에 없다.
여기서 한가지 유저들이 생각할 부분은 과연 ‘오토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라 는 것이다. 일순간 오토프로그램으로 레벨을 쉽게 올리고 그것으로 돈을 벌 순 있겠지만,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라는 사실 말이다.
유저들은 게임도 하나의 작은 사회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 그 안에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고 법이 존재한다. 그 법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록 게임은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채 돈벌이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다. 그렇게 된다면 유저는 점차 그 게임을 떠나게 되고 거래 자체가 불가능한 게임이 될 것이다.
결국 자신들이 만든 무덤에 스스로 들어가는 것이 되고 마는 것이다. 지금도 오토프로그램으로 인해 게임을 떠나는 유저들이 생겨나고 있음을 잊어선 안될 것이다. 오토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 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반드시 지켜야 할 유저의 양심이며 법인 것이다.
<모승현기자 mozira@etnews.co.kr>